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용개론] 무용의 교육적 가치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무용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무용 본질 및 필요성
1) 무용의 본질
2) 무용 교육의 필요성
(1) 육체적 가치
(2) 정신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본문내용

무용은 운동이다.
그러나 무용은 인간의 신체로 하는 운동이 아니면 안 된다.
무용의 본질이 어디까지나 물체의 외적 운동에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물체에는 영혼이 없기 때문이다.
무용에는 의상이 있다. 물론 이 의상도 무용의 본질일수는 없다.
카스튬 플레이라는 것은 티브이 같은데서 행하여지는 것으로서 음악을 반주로 하지만 그 주목적은 의상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려는 것이므로 결코 무용은 아니다. 그러므로 무용의상이란 신체운동을 보조해주는 것일 뿐이다. 의상이 운동을 속박하면 무용은 그 의의를 상실하게 되고 의상이 주인공이 되면 그것은 카스튬 플레이가 되고 만다. 그리하여 나체로 무용을 한다는 것은 의상의 속박에 반항하여 그로부터 해방하려는 것이지만 나체가 가장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도 아니다.
의상은 신체운동을 속박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신체에 종속시키는 것이면 된다. 의상과 마찬가지로 음악도 무용에 있어서는 본질적인 것이 아니다.
반주음악은 무용을 반주하는 구실을 하는 것이며 어디까지나 무용을 위한 반주에 지나지 않는다.
무용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신체운동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예술인 것이다.
그러나 그 신체의 움직임인 운동이면 무엇이든지 다 무용이 된다는 것은 물론 아니다.
무용에서는 원칙적으로 아름다운 운동, 즉 아름다운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음악의 경우를 보더라도 예외적으로 소음을 사용하는 수도 있긴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아름다운 음악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무용은 개별적적인 하나의 운동으로는 무용이 될 수 없다. 일정한 법칙과 리듬에 맞추어 연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