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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련] 식생활과 노화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5.05.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한국인 열량 권장량
2.고전부터 현재까지의 한국의 식생활
3.올바른 식생활
4.노화

본문내용

한 학술잡지에 보고된 연구에 의하면, 동맥내막절제술(endarterectomy)이라 불리는 수술을 통해 목의 동맥으로부터 제거된 아테롬성 동맥경화 플라크 세포조직에서 다량의 8-에피-PGF2알파와 IPF2알파-I가 발견되기도 했다. 당시 실험에서는 새로운 시험방법을 검증하기 위해서 두 표지물질에 대한 검토실험이 수행되었는데, 이로 인해 이후 수행된 실험에 대한 기술적 실증이 마련되었다. 이런 실험 가운데에는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에 대한 임상연구도 포함되어 있었다.
노인, 노화, 노인병에서 비중이 있는 산소라디칼은 간단 히 줄여서 이르면 잘못된 산소이다. 즉, 쉬임없이 우리 몸이 산 소를 이용하다 보니 잘못된 형태의 산소라디칼이 생기고 이것이 노화, 당뇨병합병증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결국 산소라디칼은 산소를 많이 쓸수록 생겨나는 것이니 노인일 수록 그럴 확률이 많아지고 실제로 측정을 해보면 산소라디칼이 많다.조셉박사는 나이가 들면서 산소라디칼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은 점점 줄어든다고 했다. 이 산소라디칼이 당뇨병에서 고혈당에 의해 더 조장된다고 알려지고 있으니 역시 당뇨병에선 노화와 함께 산소라디칼을 더 많이 만들어 내고 있는 셈이다. 물론 당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상황이다. 혈당이 잘 조절된다면 앞에 이른 당화든 산소라디칼이든 단지 노화라는 생리적 현상에 의해 서만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이상에 의하면 free radical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며 노화를 촉진 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장수의 비결은 과연 어디 있을까?
과학자들은 장수의 비결이 각종 건강 식품이나 값비싼 보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손과 마음에 달려있다는 것에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가 말하는 장수 요령 20가지를 알아보면
1. 아침에 과일을 먹어라. 2. 아침을 잊지 말자.
3. 먹는 일에도 아이디어를... 4. 생선을 사랑하라.
5. 티타임을 즐기자.
6. 야채는 날것으로... 7. 운동 시간을 잘게 쪼개자.
8. 싫은 운동을 억지로 하면 역효과, 종목을 바꿔가며 즐겁게 운동을...
산책과 조깅을 함께할 파트너를 구해라.
9. 참지 말고 실컷 울어라. 10. 많이 걷자.
11. 짜증내는 건수를 줄여라. 12. 깊게 호흡하자.
13. 살빼기 14. 저녁식사 전에 배를 채워라.
15. 스트레스 받을 때 먹어대는 습관이 있다면 단백질보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택하라.
16. 액체 지방을 먹어라. 17. 샐러리, 수박, 자몽을 가까이...
18. 자외선 차단제는 미리미리... 19. 커피는 필터로 걸러야...
20. 종종 부드럽고 깊숙한 안마를...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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