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지의 총정리 주인공의 성격과 인물 비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정말 이거 내고 점수 에이뿔 받았어요~~

목차

1 유비편(그의 인생과 성격)
유비의 성격

2 손권편(그의 인생과 성격)
손숸의 성격과 그예

3 삼국지 주인공들의 여러 자질 비교
리더쉽
출신배경
지적능력
정치적 역량

4.마지막 정리

본문내용

유비편 (그의 인생과 성격...)
유비는 전한 경제의 아들 중산왕 유승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다. 관우 장비와 함께 황건적의 난을 진압하는 데 참여하고 이로써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후 한때 조조의 휘하에 있기도 했으나 한을 부흥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독자노선을 걸었고 이것이 자신과 다른 제후들을 구별하는 무기이기도 하였다. 유비는 조조의 객으로 있으면서 조조가 한나라의 천자를 너무 허수아비로 대하는데 격분해 조조 암살 모의에 가담했으나 중간에 탄로나 도주하여 하북의 원소에 의탁했다. 그러나 원소-조조와의 관도 전쟁 중 관우가 조조 진영에 있었으므로 원소와의 갈등을 유발하였다.

우선은 간단하게 내 생각을 표로 옮겨보았다.. 말로 세 사람의 다른 색깔을 비교하자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본 것이다.. 삼국지의 영웅들은 어떤 의미에서 모두 실패자라고도 볼 수 있다. 즉, 당 태종이나 송 태조, 명 태조, 모택동처럼 중국을 통일하고 지속적으로 통일국가를 이끌어가지 못했다는 것이다.
나의 개인적인 견해로 보기엔 삼국지에서 다소 조조를 흉악한 범죄자요 간신, 모사꾼의 대명사로 표현하고 있지만 조조는 분명 난세에 군사전략가로서 탁월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난세에 있어서 군주란 전투적인 성향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난세에 대권을 가진 자는 군사론에 정통하거나 군 출신이 많은 것이 그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다. 조조는 인재등용에 있어서도 재능이 있는 자를 아꼈으며 어떤 사람이던지 재능이 있으면 발탁하여 등용하겠다고 천명하기도 하는 등 천하 통일에 가장 힘썼으며 군주가 되기에 적당한 인물이라고 평가고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