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방현석의 당신의 왼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당신의 왼편이라는 방현석의 소설을 감상하고 시대적 배경까지 고찰해봤습니다.

본문내용

처음부터 당신의 왼편이란 말이 친근하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왼편에 무엇이 있다는 의미일까. 소설의 성향이 어떤지 어떤 배경을 담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페이지를 하나하나 넘길 때 마다 왼편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짐작 할 수 있었다. 좌익이라는 단어는 중국에서 황제의 의견에 찬성하면 오른 어깨의 옷깃을 내려보였고, 반대하면 왼쪽 어깨의 옷깃을 내려 보이며 나랏일을 결정했던 회의의 한 방법에서 유래했다. 황제의 말에 찬성하는 자들은 변화를 원치 않는 자 들이 다수였지만, 왼쪽 어깨를 보이며 황제의 뜻에 반대를 했던 자들은 그만큼 개혁에 몸부림치는 자들이었다. 변화를 원했으며 현실을 만족해하지 않았다. 앞으로 나아가고 또 나아가는 변화의 길을 택한 자들이다. 하지만 황제는 주도권을 갖고 있으며 그 의견에 찬성한 자들은 황제의 편임을 내 보여 주는 것이기도 했다. 따라서 좌익은 힘이 없고 외롭고 항상 현실을 거스르는 부정적 존재로 인식되어졌다.
방현석의 『당신의 왼편』 또한 그러한 좌익의 외로운 싸움을 소설에 담아 우리가 피부로 느끼게 하였다. 80년대 학생들의 민주화 운동을 역사적 제 조명 아래 다룬 것이다. 분명 소설은 허구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허구이기 이전에 역사의 한 부분을 오려서 붙여 놓은 듯 사실 그 자체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한 것은 프롤로그를 지나 〈봄비〉라는 소제목을 눈에 담은 후 읽어 내려가기 시작한 대학 진입로 광장의 시위 장면에서부터였다. 문리대, 법대, 사대, 정경대, 공대, 그리고 뒤늦게 합세한 예대까지 단과대학들이 모여서 민주를 노래하며 시위를 하였다. 광장을 가득 메울 정도의 군중과 구호와 깃발의 물결이 그 당시 민주화에 목마른 자들의 갈급함을 대변해주는 듯 하였다. 이들의 시위는 여러 번 계획되지만 그만큼 희생되는 학생들도 셀 수 없이 많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