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감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Ⅰ.주제 선정의 목적
Ⅱ.지역감정에 대한 고찰
Ⅲ.지역주의의 역사적 유래와 현황
Ⅳ. 지역감정의 문제점
Ⅴ.지역감정의 해소 방법.

본문내용

Ⅰ.주제 선정의 목적

최근에는 인터넷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서 어디서나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고, 그로 인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정보와 문화가 교류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극복되지 못 한 지역감정으로 인해서 국론이 분열되는 현상은 부정할 수 가 없다. 물론 노무현대통령이 선출되는 과정에서 지역감정을 극복했다는 평을 듣고 있지만, 그 이후로 수도이전 위헌과 17대 총선의 결과를 두고 보면 과연 지역감정을 극복했다는 자평을 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오히려 점점 지역감정이 세분화 되어가는 현상이 보여 지기도 한다.
17대 선거를 두고 봤을 때, 각 당이 지역 색을 탈피 하지 못했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 이것은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선거 때마다 항상 등장하는 ‘우리가 남이가’ 라는 말이 아직까지도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두고 봤을 때, 21세기에 우리가 지양해야 할 하나의 커다란 과제라고 생각된다. 또한 지역감정에 의한 지역 소외, 즉 과거 몇 십 년 동안 소외 되었던 지역들, 이제는 지역감정을 넘어서 지역이기주의로 까지 확대되어 가는 현실을 볼 때, 이것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국가의 발전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최근의 사회 모습을 봤을 때, 지금이야말로 극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기에 한 번 더 짚고 넘어가기 위해서 주제를 택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최근 수도 이전 위헌 판결이 나왔을 때, 각 지역이 희비가 엇 갈렸던 것을 기억한다. 국가 정책 집행에 있어서 각 지역들의 이해타산적인 활동들이 이제는 지역감정과 관련해서 볼 때, 신종의 지역감정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지역감정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점점 가까워지는 국가 통일을 이룩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즉 지역감정의 해결을 통해서 앞으로 다가 올 통일을 위한 하나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에 주제를 택한 또 하나의 이유가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