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여성학] 대중매체속에서 비춰지는 여성상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중매체속에서 여성과 남성상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여성학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대가 변화에 감에 따라 대중매체를 통해본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고 하겠다.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남성우월주의적 관점이 대부분이었지만 2000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본 대중매체는 여성과남성은 동등하다는 생각이 들고, 여성의 사회적 지휘는 높아지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자본주의의 상업성의 영향은 여성의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여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여성을 성적 존재로 대상화시킨다. 이렇게 TV 등의 영상 매체 속에서의 상업성에 이용되는 성을 몇 가지 점에서 살펴본다면 가부장적인 관습에서 여성의 성이 잘못 표출된다는 것이다.
영화에서 여성은 주체적이지 못하고 남자의 부속물로서 관객들에게는 매력적인 눈요기의 대상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에서도 여성은 일하는 능력보다는 미모가 중점적으로 부각되고, 여성의 사회역할을 남성에 대해 순종적이고 의지하는 모습으로 고정화시키는 이미지를 표현한다..뉴스의 경우 남녀 앵커의 역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과 남녀 인터뷰 대상 중 여성비율이 아주 낮아 여성은 양념 정도로 여기는 우리 사회의 성 고정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문제는 여러 대중매체들이 수용자에게 이러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반복해 심어주면서 그것이 여성의 본질인 양 굳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포장된 화면들의 홍수에서 우린 과연 얼마만큼의 가치판단을 하고 있을까?
대중매체가 여성에게 끼친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여성상이 어떠하며, 앞으로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되어 나가야 할지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