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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조절과 식생활] 다이어트의 정의와 종류 및 방법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 다이어트의 정의
2.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이유

<본론>
1.비만의 원인
2. 다이어트의 종류
1)무동력 운동 요법
2)비만 클리닉 주사
3)김치 다이어트
4)통낟알 다이어트
5)블랙푸드 다이어트
6)무염식 화학 반응 다이어트
7)저인슐린 다이어트
8)아로마 다이어트

<결론>

본문내용

<결론>

다이어트란 정확히 말하자면 당뇨식, 통풍식, 고열량식, 저열량식, 고단백식, 저단백식, 고지방식, 저지방식 등과 같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식사의 재료, 조리방법 등을 규정해 놓은 식이법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해 무작정 굶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실천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즉, 체중이 표준 이상으로 나가는 사람은 불필요한 살을 빼고, 표준 이하로 나가는 사람은 어느 정도 살이 찌개하며,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은 그 질병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식이를 하는 것이 진정한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다.
체중을 감량하고자 하는 사람은 우선적으로 자신의 비만도가 어느 정도인지 반드시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라 체중을 감소시키기 위한 적합한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정상적인 체중을 가진자가 외관상의 이유로 심한 체중감량을 하는 경우 체중만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건강까지 함께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비만자가 정상체중으로 감량하기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 가장 효율적이며 바람직한 체중감소방법으로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을 병행함으로써 체중은 감소시키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그 효과를 장기간 지속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실행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특히 장기간 또는 평생토록 생활방식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성공률이 너무나 희박하다. 따라서 건강하고 효과적인 체중감소방법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을 개발·운영하면서 소비자들이 쉽게 이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고 이와 더불어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체중관리에 있어서 다이어트식품의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서 스스로가 식품을 선택할 때 현명한 판단을 하여야 한다.
결코 살을 빠지게 하는 마술을 가지고 있는 식품은 없다. 또한 누구도 다이어트를위한 직접적인 도움을 줄수는 없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통한 진정한 건강을 얻길 원한다면 본인 스스로의 자각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자료

Diet & Fitness 원하는 대로 몸 만들기 다이어트 / 삼성출판사
의사가 말해주는 내몸에 좋은 다이어트 나쁜 다이어트 / 아세아미디어
저인슐린 다이어트 쿠킹 / 국일미디어
김소형 원장의 건강 다이어트 / 느낌이있는나무
닥터스 다이어트 / 도서출판 삼문
생각보다 쉬운 아로마 DYI / 기획출판 책장
http://www.mohw.go.kr/ 보건복지부
http://www.komha.or.kr/ 대한한방병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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