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지식관리 시스템 사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71년 설립된 유니모테크놀로지는 세계최초로 무전기를 개발한 모토로라를 누르고 국내 무전기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 우량 중소기업이다. 지난 1999년 거래소 상장 이후 2002년 매출 280억원에 직원수 200여명의 견실한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려운 고비도 많이 넘겼다.

유니모에게 가장 힘들었던 순간 가운데 하나가 지난 99~2000년의 벤처붐이었다. 당시 창업이 유행하면서 사내 핵심 인력이 잇따라 빠져나갔고 제품 개발과 A/S에도 문제가 발생했다. 때마침 PCB 업체가 도산하면서 생산성이 저하되고 도면 관련 자료를 찾는데 터무니없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실제 피해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위기의 순간 유니모가 선택한 해결책은 지식관리체계(KMS)였다. KMS란 기업 구성원들이 가진 노하우와 기업내 기술 정보 등을 공유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 당시 전사차원의 그룹웨어 솔루션이라고는 메일이 전부였던 유니모는, 기업의 역량이 특정 담당자가 아닌 시스템에서 나올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로 KMS를 도입하고, 지식 등록과 제안 등록 건수를 부서 목표관리(MBO)로 잡아 KMS 사용을 독려했다.

이후 2년간 지식공유 문화를 정착시킨 유니모는 지난해 6월 기존 KMS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본격적인 지식경영에 나서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유니모의 KMS ‘유니모아’에 올라온 게시물은 총 8400여건. 유니모는 이를 기반으로 인력 이동에 따른 프로젝트 차질을 막고 효율을 높이는 한편, 경쟁사 정보, 시장 정보 등을 공유하며 시장 대응성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