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교육학] 고교등급제 반대논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시간에 발표를 위해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고교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상세한 논의를 전개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고교등급제 적용 현황
3. 고교등급제 반대 논리
(1) 평준화 원칙에 위배
(2) 엘리트 교육 저해?
(3) 학교 간 차이와 개인 간 차이
(4) 내신 부풀리기
(5) 수시모집의 취지
3. 확산적 사고를 통한 방법 모색
(1) 평등이란 무엇인가
(2) 국가경쟁력과 엘리트 교육
(3) 대학교육의 의미
4.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올해 일부 대학에서 고교 간에 서열을 매겨 대학입학전형에 반영하였다는 사실, 즉 ‘고교등급제’를 적용했음이 밝혀짐에 따라 사회적으로 뜨거운 논란이 빚어졌다. 처음에는 이를 부정했던 대학들도 속속 드러나는 자료의 제시에 따라 적용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따라 부당한 차별을 용인할 수 없다는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지만 현행 내신 관리의 문제점과 현실적 실력차 등을 이유로 고교등급제를 옹호하는 논리를 주장하는 이들도 적지 않아 첨예한 대립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입장의 차이는 개개인이 속한 집단에 따른 이해관계의 충돌과 가치관의 다름이 개입하여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근본적으로는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체제가 지나친 입시경쟁 속에서 표류하고 있는 암담한 현실에 따른 필연적인 혼란상일 것이다.
하지만 혼돈 속에서도 나아가야 할 길은 선택해야만 하며 이에 대한 치열한 고민은 포기할 수 없다. 고교등급제 찬반 논쟁에 있어서도 각자의 주장이 일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한쪽을 택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해 가며 현 체제의 문제점과 이로 인한 갈등을 극복해가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책의 방향 하나하나는 사회 전체의 패러다임을 반영하는 동시에 결정해 나가는 것이므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과 개별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동시에 진행될 수밖에 없다. 지금과 같이 교육현장이 피폐해진 상황에서 정책이 이를 뒷받침하거나 안주해서는 안 된다. 정책 하나를 결정하는 것이 제대로 된 교육적 이상과 조화로운 사회를 향해가야 한다는 먼 목표를 겨냥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또한 이는 ‘고교등급제’라는 좁은 범위의 논의 안에서만 해결되는 문제가 아님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를 전제로 고교등급제에 관한 찬반 논쟁을 전개할 때, 반대 입장에 설 수밖에 없는 논리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찬성 입장의 논리에도 일부 수긍이 가는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나 이를 정당화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고교등급제의 적용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용인하고 부추기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