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학] 세종 시대의 언어 정책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세종시대의 언어정책
2. 세종시대의 언어관 형성
1) 유교와 언어관
2) 한자 및 차자표기법의 불편
3) 학문진흥 수단
4) 중국에 대한 외교와 역학
5) 열국의 문자와 언어정책에 대한 관심
6) 세종의 개인적 성격
3. 세종과 훈민정음
1) 훈민정음 창제
2) 『동국정운』 편찬 : 표준 한국한자음 설정
3) 『홍무정운역훈』 편찬 : 표준 중국자음의 제시
4) 번역 사업의 전개
5) 정음청 설치

본문내용

1. 세종 시대의 언어 정책

세종 시대의 언어정책은 세종을 비롯한 세종 시대의 정책 수행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언어관과 이 언어관을 바탕으로 수행된 언어정책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세종 시대에는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한 ‘우리 고유 문화’에 대한 인식과 자각에서 우러나온 여러 시책이 실시되었으며 그 중에서 언어정책도 활발히 전개되었다.
세종 시대에 전개된 언어정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고유문자인 훈민정음 창제
② 외래어음인 우리 한자음의 정리 - 표준 한국한자음의 설정
③ 중국 본토 표준자음의 제시 - 표준 중국자음의 제시
④ 이웃 여러 민족어 학습을 위한 四學(漢 · 蒙 · 女眞 · 倭學)의 장려

2. 세종 시대의 언어관 형성

세종 시대를 중심으로 한 조선 전기의 언어관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큰 요인은 조선의 건국이념인 유교다. 당시의 사상적. 학문적 배경이었던 유교 중심의 언어관에 의해 훈민정음이 창제되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① 조선은 宋學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국가 체제를 확립하려 하였고, 조선의 유교는 송학에 바탕을 둔 것이었으므로, 우주 만물의 모든 현상을 易의 원리나 太極說로 설명하는 송학자들의 우주관에 따라서 인간의 聲音도 파악했고, 유교의 禮樂思想에 의하여 正聲 · 正音의 설정이 治國의 요결이라고 생각했다.
② 聖人之道를 옳게 이해하려면 聲韻學(漢語音韻學)과 문자학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송나라 유학자들의 설을 따랐고, 『洪武正韻』서문 등에 나타난 표준음으로서의 ‘正音’ 設定 思想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수정증보 훈민정음연구』, 강신항,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