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이론] 포스트모더니즘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Ⅲ. 디즈니랜드가 말하는 포스트모던
Ⅳ. 혼성모방
Ⅴ. 팝아트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모더니즘은 많은 것을 이루어 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을 만들어낸 하나의 구조인 것이다. 모든 이에게 자유를 말하였고 개발과 발전을 약속하며 유토피아를 제시하였다. 기득권에 대한 저항 속에서 결국 승리한 부르주아는 그 역동적인 힘으로 근대와 현대를 이끌어 왔다.
그러나 기득권이 된 부르주아는 모더니즘의 저항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역동성을 잃어버린 모더니즘은 하나의 보수적인 세력으로 등장하고 기득권을 빼앗아본 그들은 그것을 잃지 방법역시 알 수 있었다. 만민을 위한 평등은 표면적일 뿐 기득권에 유리한 평등을 말하고, 재분배의 원칙을 말하며 또 다른 유토피아를 꿈꾸던 사회주의는 공산권의 몰락과 함께 그 꿈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모더니즘은 우리가 인정할 수 있는 완전한 이데올로기일까?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이러한 물음에 ‘아니오’ 라는 답을 내린다. 모더니즘 속에서 기득권이 된 부르주아에 대한 저항으로써 포스트 모던이 등장한다.
이러한 포스트 모던의 등장에 대해 그것이 존재하는 것인가 아닌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끊이지 않는다. 그러나 존재하지 않음을 강하게 주장하는 것 역시 포스트 모던이 현존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기에 유무에 관한 논쟁은 이 글속에서 밝히지는 않겠다.
본고에서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먼저 설명한 후 포스트 모던을 상징하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그 의미의 파악과 전체적인 포스트 모던의 그림을 그려보려 한다.

참고 자료

존스토리, 박모 역,『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