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학] 미국 무역 정책의 역사와 무역 정책에 있어서의 이데올로기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미국 무역정책의 역사
Ⅰ. 1790~1945 : 보호무역주의 - 고 관세 장벽.
Ⅱ. 1946~1980 : 자유 무역 이데올로기.
▶ GATT- 1947년부터 1980년대까지 자유 무역을 위한 주요 수단.
Ⅲ. 1980년대~1990년대: 공정 무역 문제.
미국의 현재 통상 정책 조항

3. 무역 정책에서 정치 정당 이데올로기.

4. 무역 정책에서의 대통령의 이데올로기.
-1980년대부터의 미국 무역 정책.

5. 미국 보호 무역 정책의 딜레마.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국 외교에서 자유무역과 민주주의의 수사학적 확장은 항상 존재했던 두 가지 테마였다.
그러나, 이러한 수사학과 닮지 않은, 미국 무역정책은 시작단계에서부터 보호 무역 정책과 자유무역 정책이 결합해왔다. 세계2차대전 전에, 보호무역주의의 사상은 무역정책에서 국회가 선도로 진행된 자유무역에 반해 우세하였다. 동시에, 보수적인 국회의원들은 보호무역을 위해 수입물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라는 국내 공장주들의 요구를 들어주었다.

세계 2차대전 후 미국은 자유무역 지휘체제에서까지도, 몇몇 산업을 보호하였다.
무역정책에서 미국 수사학이 실제의 무역 정책에 필적했다는 것이 항상 옳지는 않았다. 이러한 모순된 미국 무역정책의 이해를 위해, 우리는 미국 정책의 역사의 복잡함과 무역정책에서 정치정당 사이의 상이함을 주의 깊게 살펴보았다. 또한, 정책 제정 과정에서 누가 더 우위를 점하느냐에 대한 국회와 대통령 사이의 충돌은 무역 문제에서 왜 미국 무역정책이 어떤 시점에서는 대통령의 관념론에 부합하지 않는가에 대한 결정적인 이해가 될 것이다.

우리가 미국 무역 정책의 이러한 복잡함을 좀 더 이해하려면, 우리는 자유 무역 옹호자와 새로운 보호정책주의자 사이의 논쟁에 더 깊이 뛰어들어야 한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이유들을 가지고 있는 양쪽의 의견은 이해 가능하다. 이 두 의견은 개방시장으로부터의 소비자의 이익 같은 어떤 특별한 세력과 보호무역으로부터의 국내 산업의 이익 같은 세력들에 의해, 즉 서로 다른 단체들에 의해 지지되었다. 그 결과, 미국은 무역의 자유화를 위한 노력과 동시에, 국내 산업의 보호의 두 갈래로 갈라진 무역 정책이 항상 공존해 왔다.
예를 들면, 부시 대통령은 자유무역 지지 강화와 함께 그의 첫 임기를 시작하였으나, 오늘날의 그는 철강산업에 이르러서는 보호무역을 실시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