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페미니즘의 설명과 개인의 의견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여성, 억압의 역사 속에서...
Ⅲ. 남성, 여성을 식민지화 시키다.
Ⅳ.여성할당제 : 우물 안의 개구리를 우물 밖으로...
Ⅴ. 나오며
※ 수업내용 및 요약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1세기의 긴 역사 속에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고 사라져갔다. 그 속에서 여성의 인명을 찾아보자. 과연 언급되는 인물은 몇이나 되며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졌을까? 21세기의 기나긴 시간동안 남성은 승자의 역사 속에 존재하였다. 여성은 남성 기득권자들이 만들어 낸 억압의 구조 속에서 자신이 부당한 처우를 받는 것조차 알지 못하였다. 비로소 20세기에 도달해서야 자각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긴 시간 뒤쳐져버린 여성들이 남성과 동등한 인권을 주장하며 페미니즘이라는 이념을 내세운다. 본고에서는 억압된 여성의 역사와 남성의 착취구조, 여성할당제의 모습을 소개하려고 한다.

Ⅱ. 여성, 억압의 역사 속에서...
농경사회가 시작되고 잉여생산물이 등장하게 되면서 계급이 발생하고 역할이 분리되었다. 남성은 사냥이라는 주요 생산 공급을 담당하고, 여성은 채집과 육아를 담당하게 된다. 생존과 힘의 논리에 의해 지배되던 고대의 역할분담은 자연스럽게 이처럼 나누어졌고, 남성은 지배자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그리스·로마의 경우 여성은 결혼지참금 제도의 활용으로 인한 신분상승, 혹은 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억압 구조 속에 중세는 종교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 평등함을 내세우던 카톨릭은 여성에게 관대하지 못하였다. ‘원죄론’에 입각해 여성을 어리석은 존재로 치부하고, 그들을 억압하였다. 14세기의 광기 속에서 누군가 희생대상을 원하였고, 그 대상이 여성이었던 마녀사냥은 억압과 차별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 혁명 속에서 모두가 자유로울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여성만큼은 배제된다. 이전까지 억압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했던 여성은 모두가 자유롭지 못한 것에 분노하고 그들의 주장을 내세운다. 산업혁명은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의 분리를 확고히 시키고, 여성을 공적영역에서 배제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진통 속에서 페미니즘이 등장하였고, 남성과 여성이 아닌 인간과 인간으로써의 평등을 외치는 현대의 페미니즘까지 이어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