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 잉카문명과 마야문명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5.05.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잉카문명과 마야문명의 개괄적인 자료입니다.

목차

잉카 [Inca] 문명
1. 개괄
2. 잉카제국의 역사
3. 잉카의 문명
4. 잉카의 물질문화
5. 잉카의 신화와 종교

마야 [Maya] 문명
1. 개괄
2. 고전기의 마야
3. 신마야의 흥성
4. 마야의 문화
5. 마야의 우주관 ■역법 ■신성문자
6. 피침후의 마야
7. 마야족

본문내용

잉카 [Inca] 문명

1. 개괄
15세기부터 16세기 초까지 남아메리카의 중앙 안데스 지방(페루·볼리비아)을 지배한 고대제국의 명칭이다.
동시에 그 사회적 중핵(中核)으로 되었던 부족 및 그 지배계급의 사람들에 대해서도 잉카라는 명칭이 사용된다. 잉카족은 케추아족이라고도 불리며, 남방의 아이마라족이나 북방의 창카족 등과 함께 페루 인디오의 한 집단이었다.

2.잉카제국의 역사
남아메리카의 중앙 안데스 지방에는 BC 2000년경에 초기 신전(神殿)이 출현하였고, 이후 차빈 ·모티카 ·나스카 ·티아우아나코 문화 등이 잇따라 번영하였다. 1200년경부터 지방적인 국가 형성기로 들어가, 각지에 왕국 ·수장국(首長國) 등 정치조직이 성립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강대하였던 것은 페루 북해안 지방의 찬찬(Chan Chan)이라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치무(Chim) 왕국이었으나, 잉카제국은 그들 여러 왕국 중에서 가장 늦게 나타나 치무를 비롯하여 각지의 지방적 정치조직을 정복 통합하고 전(全)안데스 지대에 걸치는 통일국가를 형성하였다.

잉카제국을 건설한 잉카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 그러나 16세기에 잉카를 정복한 에스파냐인이 채집하였던 전설에 의하면 만코 카팍이라는 전설적 인물이 13세기경, 자기의 부족을 이끌고 남페루 고원(高原)의 쿠스코에 정주하여, 그곳에 태양의 신전을 축조하였다고 전하여진다. 이 만코는 태양의 아들로서 숭앙되고, 잉카제국 초대(初代)의 황제라고 불렸으나, 그와 그에 잇따르는 7명의 황제들에 대한 전승은, 확실한 역사성이 희박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