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 westart운동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westart운동이란?
2. westart프로그램
3. 해외의 start운동
4. westart와 해외의 start운동 비교

본문내용

1. WE START 운동이란?
We Start 운동은 사회 모두(We)가 나서 빈곤층 아동들의 삶의 출발(Start)을 도와주자는 취지의 시민운동이다. 또 We는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의 영문 머릿글자로 이 두 부문이 운동의 핵심영역이란 의미가 들어있다.
또 'Start'는 여러 선진국에서 쓰고 있는 빈곤아동 지원사업의 일반 명칭이다. 미국(Head Start), 영국(Sure Start), 캐나다(Fair Start)등지에선 빈곤을 예방하려면 가급적 어린 나이에서부터 개입해야 한다는 판단아래 빈곤층 아동이 공정한 교육, 복지의 출발선상에 설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50여개 민간단체로 구성된 We Start운동본부는 부모의 가난이 자녀에게 대물림되는 가장 큰 이유를 교육과 복지의 부실에서 찾고 있다. 어려서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나빴던 빈곤층 아동은 결국 성인이 됐을 때 취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저소득 직종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 운동본부는 학교, 사회복지관, 보건소, 지방자치단체 등이 함께 나서 가난한 아이들이 자기가 사는 동네에서 최소한의 교육, 복지 권리를 누릴 수 있게 연결해 주는 지역교육복지망 만들기와 공부방 및 보육시설 활성화 등의 사업을 전개한다. 저소득층 아이들이 갖고 있는 질병이나 마음의 상처가 더 커지기 전에 이를 진단, 치료해주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역점사업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