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주부 표적 집단 마케팅

저작시기 2003.07 | 등록일 2005.05.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 누구를 향한 제언인가? 2. 표적집단 분석 1) “아줌마들은 무엇으로 사는(buy)는가 ?” 2) 아줌마들과의 대화 (약식 Focus Group Interview) 3) “아줌마들은 합리적이다?” 3. 아줌마, 이거 왜 샀어요? 4. 이렇게 하면 사시겠어요? 5. 시장의 변화양상 and 소비 패턴의 변화 6. 끝맺음

목차

1. 누구를 향한 제언인가?

2. 표적집단 분석
1) “아줌마들은 무엇으로 사는(buy)는가 ?”
2) 아줌마들과의 대화 (약식 Focus Group Interview)
3) “아줌마들은 합리적이다?”

3. 아줌마, 이거 왜 샀어요?

4. 이렇게 하면 사시겠어요?

5. 시장의 변화양상 and 소비 패턴의 변화

6. 끝맺음

본문내용

2. 표적집단 분석

1) “아줌마들은 무엇으로 사는(buy)는가 ?”
ㄱ. 구매양태
홈플러스, E마트, 까르푸 등의 대형 할인매장이 보편화되고, 딤채나 냉장고 등의 저장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가족과 함께 일주일에 1~2회 자가용을 이용하여 생필품에 대한 구매를 한다. 야채나 곡류 등의 1차 생산물에 대해서는 귀찮더라도 재래시장(또는 3일장)을 선호하며, 남는 시간을 이용하여 의류 및 타 제품군에 대한 쇼핑을 즐기거나, 여가생활을 위해 문화상품이나 사회봉사활동도 즐긴다. 생활가전제품에 대해 남편이나 자녀 등 타 가족구성원들보다 의사결정력을 강하게 가지며, 자녀는 주로 대학생, 또는 초입 직장인인 경우가 많다.
ㄴ. 구매대상
가정 내에서의 구매 대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대상 소비자가 주 구매 결정력을 갖는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그 제품군은 1.식료품 2.의류 및 문화생활 3.생활가전제품 으로 한해 알아보기로 한다.

2) 아줌마들과의 대화 (약식 Focus Group Interview)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한일타운 단지 내 거주하는 표적집단조건 충족 주부 6명으로, 연령은 최저 45세, 최고 53세로서, 5월 7일 본인 자택에서 간단한 점심과 함께 이루어졌으며, 토론의 지휘자는 사전에 본인에게 토론의 방법에 대해 지시받은 문명희(50) 주부에 의해 진행되었다. 인터뷰는 40여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구매의 동기, 유형, 장소, 환경 등에 대한 15가지 문항으로 FGI라기보다는 설문에 가까운 형태로 간소한 토론을 실시하였다. 인터뷰의 결과에 따르면 표적집단은 식료제품에 대한 구매는 일주일에 1회~2회의 개괄적인 구매가 주를 이루었으며, 이는 대형할인점에서의 구매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었고, 할인점에서의 쇼핑은 가족과 함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농·수산물에 대해서는 여전히 재래시장, 또는 3일장이 선호되었으며 이에 대한 이유로는 제품의 신선도와 싼 가격을 꼽았다. 3일장·재래시장에서의 구매는 혼자, 또는 또래 주부와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음을 볼 수 있었다. 의류와 문화상품을 함께 묶은 것은 제품 자체의 질이 최우선시되는 식료제품군과 달리 감성적 판단에 의해 구매가 결정되는 경향이 짙었기 때문이다. 생활가전에 대한 구매의 특징에서는 구매 결정은 본인에 의해 가장 많이 영향을 받지만, 홈쇼핑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구매가 늘어나고있으며, 이에 대한 대리 구매자는 자녀 또는 남편이 되기 쉬움을 볼 수 있었다. 이밖에도 판매원의 태도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타 집단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이 밖의 특징들은 다음 단계와 연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