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수방법] 발문법(질문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발문법이란 무엇인가?
2. 왜 발문법을 사용하는가?
3. 발문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4. 발문법의 장점과 단점
5. 문답법의 4단계
6. 발문법 사용상의 유의점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발문법이란 무엇인가?

발문법은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method) 또는 질문법(questions method)이라고도 불리운다. 이 방법은 교수자와 학생 간의 질의와 응답의 연속적 과정을 통하여 일정한 학습 활동을 전개시키는 방법으로서 학습 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질문이란 일반적으로는 ‘어느 만큼 어떻게 알고 있는가를 알아 보려는 물음’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수업 과정에서 발문되는 질문은 단순한 물음에 그치지 않는다. Lindgren(1972)은 교사의 질문은 학습 반응을 위한 자극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가르쳐 준다고 하였으며, Shipley(1964)는 발문은 사고의 출발점이며 피드백의 수단이라고 규정하였다.
발문은 사실, 개념, 원리 등의 상기, 비교, 가치 판단, 선택, 설명, 개괄, 분석, 종합, 관계, 해설, 원인·결과의 설명, 예증의 제시, 분류, 비판, 주제에 대한 논술 등을 요구할 때 사용되며, 이에 대한 해답이 요구된다, 요컨대 교수자의 발문은 학습자로부터 생생한 보고를 도출하는 것이 주안점이다(김상원, 1984; 김성권·손규복, 1982).
그러므로 가르치는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발문법은 학생 혹은 학생들이 대답할 질문에 기초한 수업 방법의 하나로 정의될 수 있다. 발문법이 구사되는 수업은 하나의 역동적인 과정이다. 발문법은 수업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써 능숙하게 구사될 경우 여러 가지 학습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지도의 형태에 관계없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전개되는 수업에서는 양에 차이가 있을 뿐 교수자의 질문과 그에 대한 교수자의 답변이라는 과정이 있게 마련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대, 발문법을 생각하지 않고서는 교수법을 생각할 수 없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발문은 교수자가 가장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업 장면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학생의 발문은 학습 자료에 대한 의문이나 호기심 등에 의하여 생기게 되는 것으로서 학습의 주요한 유인이 된다. 그러므로 발문법의 본질이라든가 기능에 비추어 볼 때 발문 기술은 결코 간단하지가 않다. 발문은 교수 장면에서 흔히 구사되고 있는 것처럼 학생들에게 사실에 대한 기억을 재생기키고 학습한 내용을 구술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교재와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조직하는 능력을 양성하는 등 다면적인 기능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문법의 사용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교수자에게는 발문의 본질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발문 기법들을 개발하는 노력이 요청된다(함종규, 1975: 150-15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