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생물학] 유기세포호흡-미토콘드리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책을 찾아가며 .. 책에 나온 사진을 스캔해가며 만든 귀한 자료입니다. 많이 이용하세요 ...

목차

1.호흡이란
2. 호흡의 3단계
3. 해당과정
4. 산소호흡- 미토콘드리아
5. 전자 전달계와 화학삼투적 인산화
6. 발효경로
<광합성과 호흡의 전체경로>

본문내용

3. 해당과정

해당과정(glycolysis)은 지구상에 있는 대부분의 생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며, 산소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생명의 진화 과정 초기에 출현했다고 추정된다. 이것은 원시 지구의 대기에는 산소가 없었다는 생각과도 일치한다. 오늘날도 세포들은 이 단순한 해당과정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다. 다만 지금 이것은 세포질에서 일어나는 호흡의 예비 단계에 불과할 뿐이다. 산소호흡의 다른 두 부분은 진화상 늦게 출현한 미토콘드리아와 관련되어 있다.
포도당의 이화작용에서 세포는 갑작스러운 에너지 방출 없이 포도당의 화학 결합을 파괴해야 한다. 갑작스러운 에너지의 방출은 열을 낭비하게 되고, 이것은 세포에게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포도당에서 ATP까지의 자유에너지 전달은 점진적으로 에너지를 주고 받도록 연결된 반응에 의해 진행된다.
개략적으로 볼 때 해당과정은 한 분자의 포도당에서 시작하여 최종 산물로서 두 개의 피루브산을 만든다. 조효소인 NAD+ 2 분자가 NADH로 환원되고, 4 분자의 ADP가 인산화되어 4 ATP가 생성된다. 따라서 포도당에 들어 있던 자유에너지의 일부는 NADH와 ATP에 보존된다.

해당과정의 핵심 반응
해당과정의 전체 경로를 나타낸 그림을 보면, 해당과정에는 각기 특정한 효소가 작용하는 9 개의 주요 반응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들은 편의상 준비 단계와 생산 단계 두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기질의 자유에너지를 증가시켜 기질을 불안정하고 반응성이 커지도록 만든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자유에너지를 ADP 인산화에 이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