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자학] 진나라계통 문자연구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4.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자료가 별로 없는 소재라서 어렵게 쓴 기억이 납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진나라 계통 문자의 경계에 관한 학설
2. 진나라 계통 문자의 연구자료
3. 진나라 계통 문자의 연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자는 아주 오랜 옛날 그림 문자로부터 오랜 시간동안 변화하여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한자의 자체를 가지게 되었다.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창조한 우리나라의 한글과는 달리 그 발전해 온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 그림에서 점점 단순화 된 문자로 변화 되어 가는 과정이나, 또 이후에 넓은 지역에 이르는 전 중국의 문자가 통일된 체계를 이루어 가게 되는 일련의 모든 사건들을 연구하여 봄으로써 한자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한 층 재미를 더 해 줄 것이다.
한자의 변화 과정 중 가장 큰 사건은 무엇보다도 자체의 통일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진나라는 전국 시대를 통일 한 후 강력한 중앙 집권 국가를 이루면서 국가 통일 사업의 일환으로 통일 이 전의 서로 다른 제도를 모두 진나라의 제도에 맞추어 고치도록 하였는데 그 가운데 언어와 문자에 대한 조치로 내세운 것이 ‘서동문자(書同文字)’ 정책이었다. 통일 이전 진나라에서는 대전을 사용하였고, 진 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에서도 각각의 문자들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육국문자) 진시황은 이사의 건의를 받아 들여 원래 진나라가 사용하던 문자인 대전을 간략화 한 소전이라는 자체를 전중국의 표준 글자체로 정하고, 이에 부합되지 않는 모든 자체를 폐지하였다.
즉, 진나라의 문자를 기준으로 하여 전 중국의 문자 자체가 통일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진나라 계통의 문자는 고대한자에서 근대한자로의 전환에 있어서 큰 의의를 가진다.

참고 자료

손예철, <<중국 문자학>>, 아카넷, 2003
황덕관, <<한어문자학사>>, 동문선
이규갑, <<한자가 궁금하다>>, 학민사, 2000년
선주저, <<서예개론>>, 미술문화원, 1980
심경호 역 <<한문학>>, 이회, 1996
이병관 등 <<중국 언어학 사(상)>> 보성, 1999
김현철 외 <<중국 언어학사>> 신아사, 1997
구석규 <<중국 문자학>> 신아사, 2001
최영애 <<한문학 강의>> 통나무,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