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심리학]사회심리학의 대가들을읽고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사회심리학의 대가들입니다.
책 독후감뿐만아니라 사회심리학자들에 대해서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2.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3. 레빈의 인지학
4. 스키너의 행동주의
5. 비교
6.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프로이드는 원래 신경질환의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였다. 프로이드가 그이 접근방법에 정신분석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896년이다. 그는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하여 정신분석을 시작하였고 자신의 분석을 위하여 특히 꿈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그의 환자들의 꿈이 잠재의식적인 의미에 대한 열쇠를 제공해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자신의 꿈을 통해 그것의 중요성을 확신하였다. 프로이드는 1900년에 <꿈의 해몽>이라는 책을 발간하면서 그는 꿈의 현재적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꿈은 언제나 겉으로 보면 매우 우스꽝스러우나 그 내면을 살펴보면 어떤 내적 논리를 발견할 수 있다. 꿈의 대부분은 꿈을 꾸는 사람의 일상적 경험에서 흔히 나타나는 것들이지만 그 내적인 내용을 고려할 때 거기에는 언제나 일상생활과 거리가 먼 것처럼 보이는 한 가지 핵심적인 주제가 있는데 이는 꿈을 꾸게 하는 충동들을 나타낸다. 이것은 대부분 억제된 충동으로써 의식적으로는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그 기저에는 꿈이 충족시키고자 하는 억압된 욕구가 존재한다.
프로이드는 1904넌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이라는 책을 발간하였는데, 이 책에서 프로이드는 잘못 말하거나 틀리게 쓰는 것과 같은 행위들도 그 밑에 깔려있는 무의식적 동기를 드러낸다고 주장하였다. 1905년에는 <위트와 무의식의 관계>라는 책과 <성이론에 관한 세 가지 에세이>가 출간되었는데, 여기서 그는 유아의 성욕에 대한 견해를 최초로 체계적으로 진술하였다. 1913년에 출간된 <토템과 타부>에서는 원시도덕과 종교의 정신분석을 시도하였다. 1930년대에는 문명의 심리학에 대하여 저수란 <문명과 그 불만>이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여기서 정신분석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을 살펴보면 무의식과 심적 에너지, 본능, 리비도가 있다. 먼저 무의식은 정신분석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무의식은 정신생활의 근본 저장소이다. 의식은 마음이라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고 의식의 밑에는 무의식이 잠겨 있으며, 의식적 현상은 무의식의 영향 하에 이루어진다. 무의식은 기본적으로 심리적 동기를 제공하는 행동에 대한 투쟁과 충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사회심리학, 이동원, 박옥희 저, 학지사, 2000.
사회심리학의 대가들, J. A. Schellenberg, 김동일, 이동원 역, 이화여대출판부,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