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뇌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9 워드파일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 인간의 두뇌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재미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아직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비교적 희기한 자료라 생각합니다.
여러 그림 자료와 함께 작성되어있어 자료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목차

1.들어가기전에

2.뇌의 온도를 15동에 가깝게 하는 방법
2-1. 뇌호흡(기공)을 하자.
2-2. 많이 웃자
2-3. 숙면을 취하자
2-4. 휴대폰 사용방법을 개선한다.

3.마치며...

본문내용

◈ 뇌의 온도를 직접적으로 15도에 가깝게 하는 방법.

1.뇌호흡(뇌기공)을 하자.
한때 뇌 호흡이 크게 각광받으며 많은 수의 뇌와 뇌 호흡에 대한 책이 출간된 적이 있었다. 지금은 예전 같진 않지만 지금도 열심히 뇌 호흡을 하고 있고 또 사회의 관심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뇌 호흡이란 뇌의 에너지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뇌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게 하는 수련법으로, 뇌를 건강하게 하고 뇌의 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하는 수련 법이다. 쉽게 생각해 자동차나 오토바이의 공랭식 엔진을 보면 공기의 흐름을 통해 엔진의 뜨거운 열기를 식히는 원리로 되어있다. 그것과 같이 우리 뇌도 호흡을 통해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뇌 기공을 하면 기를 통해 뇌의 온도를 낮추어져 머리가 맑아지고 가볍고 상쾌한 느낌과 기분이 좋아져 베타 엔돌핀과 같은 진통 완화물질의 분비 이 물질이 기분을 좋게 하며 긴장감을 완화시켜준다고 한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나 노르 아드레날린 코르티졸과 같은 스트레스호르몬이 감소된다.
결론적으로 뇌기공은 뇌운동의 하나로써 뇌를 쉬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하며 뇌의 온도를 하강시키는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니 뇌의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2.많이 웃자.
뇌의 온도 효과란 뇌의 온도가 즐거움과 불쾌함을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연구에 따르면 미소 띤 표정을 지을 때는 뇌의 온도가 내려가는데, 이때 기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섭씨 19도 이하의 찬 공기를 들이마실 때 상쾌함을 느끼고, 감기에 걸려 코가 막히면 기분이 우울한 것은 뇌의 온도 영향이라는 것으로 웃는 표정의 근육은 뇌의 혈류 량과 귀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 뇌의 온도를 낮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