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미니즘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간고사 대체 보고서로 제출한건데, 수업내용과 영화 등의 자료, 그리고 저의 생각을 접목시켜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여성(해방)주의는 ‘여성의 억압적 경험을 토대로 여성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모든 종류의 사회 운동에서 제시된 이념과 방법론’을 지칭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여성의 억압된 경험이란 과연 무엇인가? 지금까지 여성운동과 여성연구 내의 여러 갈래들 사이에서 벌어져 온 의견 대립은 바로 이에 대한 것이었다. 따라서 여성해방주의 혹은 페미니즘의 핵심을 이루는 ‘여성의 경험’이 무엇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여성운동의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여성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주체가 되고자 하는 노력은 인류사를 통해서 계속되어 왔다. 1840년대의 참정권 운동을 시작으로 1960년대에는 인권운동, 반전운동과 더불어 여성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1970년대에 들어 본격화·조직화 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여성의 관점에서 학문을 새롭게 바라보자!’라는 인식에서 출발된 ‘여성학’을 만들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산업화가 늦게 시작되었고, 사회운동 측면에서도 식민통치권력으로부터의 해방이나 빈곤으로부터의 해방 등의 과제가 긴박함으로 인하여, 또는 참정권 등이 국가수립과 함께 저절로 부여됨으로써, 독자적인 여성운동의 출현은 서구에 비해 상당히 늦게 나타난다. 1970년대에 들어서 경제적 조건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그리고 체제비판적인 사회운동이 부각되면서 여성들은 여성과 다른 억압집단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였으며 그것은 주로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최근 10여 년 간의 여성의식의 변화는 놀라울 만하다. 사회적 평등 원리와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경향은 남성에게도 여성해방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