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동북공정 문제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에이뿔 보장!

목차

1.서론
2.본론
1)중국의 동북공정
2)동북공정이란 무엇인가
3)중국 측 주장에 대한 반박
4)중국이 동북공정을 주장하는 이유
5)고구려가 가지는 의미
6)대응방향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중국 당국은 2002년부터 소위 ‘동북공정’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하여 ‘고구려는 중국사의 일부’라며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종전에는 평양 천도 이전의 고구려는 중구사이며, 평양 천도 이후의 고구려는 한국사라고 하였는데, 이제는 평양 천도 이후의 고구려를 포함한 고구려사 전체를 중국의 소수민족 지방정권이라고 강변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이러한 역사 왜곡을 주도하고 있는 주체는 개인이나 대학의 연구기관이 아닌 중국 정부의 국책 연구기관이다. 만약 중국 당국의 주장대로 고구려사가 중국사의 일부라면, 고조선과 발해까지도 한국사에서 제외되어, 우리의 역사는 시간적으로 2,000년이, 공간적으로는 한강 이남까지로 축소되는 것이다. 더구나 이는 고조선과 삼한→고구려를 비롯한 삼국시대→통일신라와 발해의 남북국시대→고려→조선시대로 연결되는 한국사의 근본 체계를 부정하는 것이며, 자칫 민족의 정체성을 상실할 우려마저 가지고 있다. 국가 전략적 문제와 맞물려 있는 ‘동북공정’에 대해 알아보고 고구려의 역할을 고찰하며, ‘동북공정’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중국의 동북공정

동북공정은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 중국 사회과학원과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 등 동북 지방 3성이 연합하여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2002년 2월 28일에 시작되었고, 그 취지문을 보면 정치적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참고 자료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최광식, 살림, 2004
정신세계(웰빙)라이프,04.02. 윤명철

21C 지식정보센터 http://www.inetbook.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