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근대] 러시아의 동북아 진출과 러일전쟁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러시아의 동북아 진출과 시베리아 철도의 건설(러일전쟁의 배경)
러․일 전쟁의 전개
전쟁의 종결과 포츠머스 강화회의

본문내용

세계를 제패하려는 것은 역대 짜르 황제들이 줄곧 추구해온 전략적 목표였다. 15세기 중엽부터 19세기 말엽까지의 4백여 년간에 짜르러시아는 매일 약 50평방 영리의 속도로 대외확장을 진행하여 1914년에 이르면 그의 영토는 유럽과 아시아 양 대륙을 횡단하는 방대한 식민제국이 되었다. 러시아와 근접한 모든 국가와 민족, 지역은 거의 모두 러시아의 침략을 받았고, 만주일대와 조선 즉 동북아일대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러한 러시아의 대외확장 과정에서 일어난 충돌 중 하나가 바로 러일전쟁이다. 1904년에서 1905년간에 일어난 러시아와 일본간의 이 전쟁은 만주를 발판으로 하여 태평양으로 진출하려는 러시아와 대륙으로 진출하려는 일본의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발생한 전쟁이다. 이 글에서는 러일전쟁의 배경과 원인, 그리고 경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러시아의 동북아 진출과 시베리아 철도의 건설(러일전쟁의 배경)

알렉산드로 3세와 니꼴라이 2세의 통치기간은 계속적인 ‘반동’의 시기로서 짜르러시아는 여전히 봉건관계의 그물 속에 얽매여져 있었다. 때문에 러시아에서는 자본제국주의적 발전이 늦어졌고, 군사 봉건적 제국주의 세력이 강대해져있는 상태였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짜르러시아가 순순한 자본경제역량으로 세계범위에서 식민지 패권을 쟁탈한다는 것은 매우 곤란할 뿐만 아니라 현실성도 없었다. 이리하여 짜르러시아는 역대로 제국주의로서 대외영토를 강점하고 합병하는데 힘을 쏟았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열강들의 세력이 강대해지고, 짜르러시아의 세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에 서쪽과 남쪽으로 향해 팽창하여 출로를 개척하려던 러시아의 시도는 끊임없이 좌절되고 말았다.

참고 자료

유준수 편,『대동아전사』, 한양문화사, 1974.
니콜라스 V.랴자노프스키, 김현택 역,『러시아의 역사Ⅱ』, 까치글방, 1997.
김구춘,「짜르러시아의東北亞侵略政策」,『이화사학연구』,이화여자대학교사학연구소, 1990.

※참고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네이버 포토<http://image.naver.com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