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 합병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제1절 기업 M&A의 개념
제2절 기업 M&A의 장점과 단점
제3절 M&A로 기업의 실패와 성공 사례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2장 본론

제1절 기업 M&A의 개념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율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합병 및 인수라 함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거래를 모두 포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