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구이동] 인구이동

저작시기 2004.08 |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첫째, 인구 이동은 무엇보다도 먼저 인구수에 영향을 미친다. 전입은 목표지의 인구수를 증가시키는 반면에 기원지의 인구수를 감소시키게 된다.
둘째, 인구 이동의 인구학적 영향은 기원지와 목표지 두 지역의 인구 잠재력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인구이동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이동성향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 지역에서부터 다른 지역으로의 인구이동은 기원지와 목표지의 현존하는 성별-연령별 인구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일반적으로 젊은 연령층의 이동 비율이 훨씬 높기 때문에 목표지의 출생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사망률은 낮아지게 된다. 또한 젊은 부부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인구이동의 흐름 은 기원지의 출산력 수준을 낮추는 반면 목표지의 인구성장률을 증가시키게 된다. 그리고 미혼인 젊은 연령층의 이동이 많은 경우 기원지의 성비율이 변화하게 되며, 이에 따라 혼인율도 달라지게 된다. 즉 이주자가 주로 남성일 경우 목표지의 혼인율은 증가되지만, 기원지의 혼인 율은 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혼인율의 변화는 더 나아가 출생률과 인구 성장 잠재력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면에 젊은 연령층이 전출해 나간 기원지는 상대적으로 노년층이 많아지므로 사망률은 증가하게 되며 출생률의 저하로 인구는 전반적으로 감소되는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셋째, 이동에 따른 인구학적 영향은 기원지와 목표지의 성별, 연령별 인구구조의 변화이다. 인구 이동의 흐름은 주로 젊은 연령층이 대부분이며, 기원지로부터의 젊은 연령층의 전출은 그 지역의 생산 연령층의 수와 그 비율은 감소시키게 되고 유년층과 노년층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목표지에서 정반대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