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강원도 방언 연구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방언의 의미
Ⅱ. 강원도 방언의 특징
Ⅲ. 강원도 방언의 예문 및 해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언의 의미

방언은 보통 사투리라고 불리나 이 단어는 다소 규범적인 면에서 보아 비하된 개념이므로 언어학 용어로 쓰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비하여 언어학적인 방언이란 한 언어가 분지적(分枝的)으로 발달하여 몇몇 개의 지역적으로 다른 언어체계로 분화되었을 때 그 체계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영어와 독일어도 더 큰 게르만조어(祖語)에서 분지하였으므로 방언이라고 불릴 수 있으며, 한국어에서 분지된 경상도말과 전라도말도 방언이라고 불릴 수 있다. 따라서 언어와 방언은 본질적으로 구별이 없다. 그러나 방언을 언어와 대립된 개념으로 쓰려면, 각각의 방언 사용자들이 공통된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그 때의 언어를 방언이라고 한정시키는 수도 있으나 객관적인 정의는 되지 못한다. 방언이 생기는 까닭은 우선 지역적으로 격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한 사람의 화자(話者)와 한 사람의 청자(聽者) 간에도 지역적인 차이가 있다. 지역의 차이가 적을수록 방언의 차이가 적으나 이 지역의 차이라는 것이 반드시 지리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정치적 ·문화적인 면도 고려된다. 따라서 지역이 갈라지는 것은 언어 사용자의 이동 등을 통하여 산 ·강 등의 자연장애, 도로 해로(海路)가 없어지거나 정치적 ·행정적 구역, 통학구역 ·시장권 ·혼인권, 종파적 구획, 지역사회의 폐쇄성 또는 고립성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각 지역 방언의 행태 중 강원도 방언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에 맞는 예문을 제시함으로써 방언의 본 의미를 현대어로 짚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최전승, 한국어 방언의 공시적 구조와 통시적 변화, 역락, 2004년
이익섭, 방언학, 민음사, 2000년
구현옥, 국어 방언학의 이해, 한국 문화사, 2000년
이상규 백두현, 내일을 위한 방언 연구, 1996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