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생물의 이해] 미생물의 생육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환경인자 중에서 『온도』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행복하시고 즐거운 시간되세여~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생물의 생육과 영양
2. 물리적 요인
3. 화학적 요인
4. 환경인자중 온도의 영향

Ⅲ. 결 론

본문내용

2. 물리적 요인
(1) 온도(temperature)
온도는 미생물의 생장과 생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인 중 하나이다. 온도는 생물에 두 가지의 반대되는 영향을 미친다. 온도가 상승하면 세포의 화학적 및 효소적 반응이 보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장이 빨라진다. 그러나 어떤 온도 이상에서는 단백질, 핵산 등 세포 구성성분이 고온에 민감하기 때문에 비가역적으로 변성되기도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불활성화되는 온도까지 일정한 범위에서 온도가 증가하면 생장과 대사기능이 증가한다. 그러나 이 이상의 온도에서는 세포기능이 급격히 감소하여 생장이 멈추게 된다. 모든 미생물에는 생장이 가능한 최저온도(minimum temperature), 생장이 가장 왕성한 최적온도(optimum temperature), 그리고 생장이 가능한 최고온도(maximum tempera
-ture)가 있다. 최적온도는 최저온도보다 최고온도 쪽에 더 가깝다. 이 세 가지 온도를 기본 생장온도(cardinal temperature)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각 유형의 미생물의 특징이지만, 다른 환경요인에 의해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같지는 않다.
최고온도는 세포 구성성분이 불활성화되는 온도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각 미생물의 최저온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분명하지 않다. 세포막은 적절한 기능을 가지기 위해 유동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아마도 최저온도에서는 미생물의 세포막이 동결되어 영양소의 흡수, 양자동력의 형성 등 적절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세포막을 이루는 인지질에 어는점이 낮은 지방산을 결합시키면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미생물의 최저온도가 내려간다는 실험 결과로 위의 설명을 뒷받침한다. 기본 생장온도가 미생물간에 큰 차이가 있음이 관찰되었다. 어떤 미생물의 최적온도는 5~10℃인 반면에 100℃가 넘는 것도 있다.

참고 자료

☞ 한국미생물협회, 1998, 미생물학 실험서,
을유문화사, 119~123
☞ 안승구 외 8명, 1997, 환경미생물학, 신광문화사
☞ 미생물학실험 1995 강헌 동화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