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문화]국제문화교류의 바람직한 방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금의 국제사회는 상품, 서비스를 넘어서 문화까지도 교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교류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제문화교류의 정책 환경
1. 국제환경
2. 국내환경

Ⅲ. 국제문화교류 현황
1. 개괄적 교류 현황
2. 영역별 교류 현황

Ⅳ. 국제문화교류의 영역별 문제점
1. 정책 영역의 문제점
2. 운영 영역의 문제점

Ⅴ. 결론 - 시사점 및 정책 방향
1. 정책 영역의 방향
2. 운영체계 영역의 방향
3. 운영방식 영역의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국제문화교류의 정책 환경

1. 국제환경
(1) 시대상과 국제 정책 환경
국제적인 문화교류에는 시대에 대한 인식과 시대가 요구하는 바가 반영되는 만큼 당분간은 세계화, 정보화 그리고 민주화라는 보편적 흐름과 함께 할 것이다. 세계화는 지구적 차원의 공동의 문제의식에 토대를 두는 규범과 보편주의적 가치와 민주주의의 확산, 정책주권의 약화, 집단 간, 국가 간 불평등 심화, 문화적 다양성 요구의 증대 및 보편성과 특수성을 둘러싼 국가간, 지역 간 대립과 갈등을 증폭시킬 것이다. 정보화 현상은 종래 국경으로 분획되는 한정적 공간을 전제로 사고하고 행동해야 했던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게 하고 시간적으로도 전 지구를 실시간으로 연결, 지식과 정보의 소유와 이용 능력에 있어 개인 간, 집단간의 격차를 증폭시킬 것이며 민주화의 흐름은 많은 국가들로 하여금 내구성 있는 민주주의, 질 높은 민주주의 건설을 위한 제도, 행태, 정치문화면에서 폭넓은 혁신에 나서게 할 것이다.
(2)Glocalization 현상의 대두
동서 이데올로기의 단순 대립 구도가 와해된 이후 세계는 구질서의 붕괴 및 새로운 연대 등 양방향성을 동시에 보이고 있다. 즉, 최근 이슬람 문화권, EU의 유럽문화권, 남미의 서반아문화권 등 문화권역별 통합 추세가 두드러지고 EU, APEC, ASEAN, ASEM, FTA 등 세계의 권역별 지역 국제기구 및 협력체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국제적 지역 문화권(라틴 아메리카의 문화, 북구문화 등)과 세계적 분산문화권(세계 각 지의 유태문화, 퀘벡과 불어권 아프리카 등지의 프랑스문화 등) 간에 교류와 협력, 마찰과 갈등의 복잡한 관계양식이 전개될 전망이다. 이러한 추세는 glocalization(세계성과 지역성의 동시적 발현)의 대두와 맞물려 문화다양성 및 문화정체성 문제를 동시에 제기하게 된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uuuau/40007559638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http://www.kctpi.re.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