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동학] 아동의 거짓말과 훔치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베르그 이론
3. 지적 발달 단계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5. 피아제의 도덕적 판단능력 조사
6. 도덕 판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

Ⅱ-1. 본론
<거짓말>
1.거짓말의 정의
2. 거짓말의 종류
3. 거짓말의 원인
4. 아동이 행하는 일반적인 거짓말의 형태들
5. 사례보기
6. 지도방안
7. 거짓말을 하는 아동의 문제가능성

Ⅱ-2. 본론
<훔치기>
1. 훔치기(도벽)의 정의
2. 도벽의 원인
3. 통계적 자료
4. 사례보기
5. 지도방안

Ⅲ. 결론
1. 단계별 거짓말 습관 잡는 아이디어
2. 도벽 행동을 줄이기 위한 지침 Mash & Arkey
<참고 자료>

본문내용

5. 피아제의 도덕적 판단능력 조사

(1) 훔치기에 대한 도덕적 판단
피아제는 '훔치기'에 대해서는 이기주의적인 훔치기와 선의의 훔치기를 연구하였다. 아래에 있는 [예시]를 보면 훔치기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예시]
A. 알프렛에게는 매우 가난한 친구들이 있었어요. 이 꼬마 친구들이 알프렛에게 집에 아무 것도 먹을 것이 없어서 아침밥을 못 먹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알프렛은 빵집에 들어갔는데, 돈이 없어서 빵집 주인 아저씨가 등을 보이고 뒤로 돌아서 있었기 때문에 다행히도 빵을 하나 훔쳐서 곧 나왔습니다. 그리고 그 빵을 친구들에게 주었습니다.
B. 앙리에뜨가 어떤 가게에 들어가니까 테이블 위에 예쁜 리본이 있는 것을 보고 자기 옷에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가게 주인이 저쪽을 보고 있을 때 그 리본을 훔쳐서 살짝 도망쳐 버렸습니다.

피아제는 여기서 아이들이 이 책임을 물리적 결과라고 보는 객관적 판단을 하는 것을 '전적으로 어른들의 도덕적 억제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다'라고 했다. 아이들의 최초의 객관적 책임의 판단은 어른들의 '훔쳐서는 안 된다'든가 또는 야단을 치거나 벌을 주거나 하는 금지적 명령이 아이들의 정신 속에 동화되어지기 전에 아이들에게는 틀에 박힌 의무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도덕적 실재론은 이렇게 해서 어른들의 구속의 소산 및 일방적 존경의 형태로서 나타난다고 피아제는 말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이 행위의 동기에 의해서 판단하게 되는 것은 근친자의 견해에 따라서 행동하고 그들에게 복종하느니 보다는 오히려 그들을 기쁘게 하려고 할 때이다. 동기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은, 협동이나 상호 존경을 예상할 때만 가능한 것이다. 피아제는 부모가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제멋대로 아이들에게 명령을 하고 벌을 주거나 하면, 아이들의 동기 발달은 거기의 반항하고 반동하는 쪽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그러나 아이들이 자기 형제나 놀이 친구들과 함께 스스로가 서로 협동하고 상호 동정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사회를 발견하게 되면, 그 아이들 속에는 상호성의 도덕이 창조되어질 수 있을 것이라 했다.

(2) 거짓말에 대한 도덕적 판단
피아제는 거짓말에 대해서, 두 가지의 본질적인 질문을 했다. 하나는 거짓말의 정의에 관한 것, 거짓말의 내용에 의한 책임과 물질적 결과에 의한 책임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들은 서로 거짓말을 할 수 있는가, 왜 거짓말은 해서는 안 되는가라는 것에 대한 것이었다.
피아제는 8세 이하의 아이들에게서는 진정한 의미의 거짓말의 성질을 이해할 수가 없다고 했다. 아이들은 남보다는 자기를 위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을 속인다고 하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모른다. 아이들은 우화를 만들 듯이 거짓말을 한다고 피아제는 지적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