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마케팅.] 프로배구에 출범에 있어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이길 바랍니다.

목차

1. 환경분석

2. 서포터스의 의미 및 필요성

3. 서포터스 자일즈 / 팬클럽 HDNARA 소개

4. (1) 기존 운영 방안 (SWOT 분석 / STP 전략)

5. (2) 벤치마킹

6. 결론 (Idea)

본문내용

지난 2월 20일 현대 캐피탈과 삼성화재의 개막전으로 '프로배구'가 막 출범을 했다.
먼저 출발한 다른 구기 종목에 비해서 프로화 선언이 늦었다고 그 성공도 그 만큼 늦어질 것은 아니다. 프로 스포츠의 성공을 ‘흥행’이라고 한다면, 국내 팀 스포츠 어느 종목도 그 성공엔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외형적인 규모이든, 정확한 손익 계산에 의한 판단이든 말이다. 그러니, 배구의 프로화를 선언한 이상 협회, 구단, 선수 그리고 팬은 뒤늦은 출발로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남을 따라잡기나 흉내내기에 급급하면 안될 것이다.서두르지 않는 만큼 제대로 하자. ‘프로’는 선언만으로 완성되진 않는다. 그에 따른 내실화가 동반해야만 많은 사람들이 만족하는 ‘프로리그’가 될 것이다. 협회는 프로리그가 갖추어야할 형식이나 겉치레에 너무 치중하지 말고 각 구단의 프로 팀으로서의 모습 갖추기에 최대한 지원과 노력을 아까지 말아야 할 것이다. 위에서부터 진행되는 프로화가 아닌 밑에서부터 각 구단이 팬과 함께 만들어 가는 ‘프로리그’가 될 수 있도록 협회에서는 각 구단의 자생력 조기 완성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를 열심히 연구,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미 성공한 프로리그가 보여주는 화려한 치장과 구호, 형식 만들기에만 급급해 하지 말고, 여러모로 내실을 확보하는 데에 치중해야 할 것이다. 선수들이 뛰는 배구 코트를 찾아주는 유료 관중이나 팬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애써 찾아 들어야만 할 것이다. 단번에 빈 경기장을 꽉 채울 기막힌 아이디어나 마케팅 전략은 없다. 아무튼 협회나 구단, 그리고 선수들은 지나치게 잘 드러나는 매체나 지원 그리고 확보 예산에만 안주하지 말고 팬들이 새롭게 받아들일 변화된 모습과 노력으로 팬들(소비자)에게 다가가길 바란다.

참고 자료

- 인터넷
한국배구연맹(http://www.kovo.co.kr)
스포츠 마케팅(http://www.sm21c.co.kr/index.html)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배구단 공식 팬클럽
자일즈 (http://cafe.daum.net/picodasom)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배구단 (http://www.skywalkers.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