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교회사] 고대교회 인물사-베드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8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인적 사항

2. 시대적 배경
2-1) 네로 황제의 박해
2-2) 박해 원인
1) 정치•사회적인 안정을 중요시한 로마제국 정책과의 충돌
2) 사회적인 원인
3) 종교적인 원인

3. 베드로의 성품

4. 주요 업적

5. 주요 실수

6. 성경에서 말하는 베드로

7. 우리에게 주는 교훈

본문내용

1. 인적사항
갈릴리 벳세다의 어부 출신으로 요나의 아들이며 안드레의 형이다, 본명은 시몬이다. 아랍어로 게바라고 예수님이 개칭하셨다. 게바를 번역하면 베드로다. 즉 반석이라는 뜻이다.
바다에서 어업을 하다가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가족과 생업을 버리고 주를 따라 12제자중 수위를 차지하였다. 야고보와 요한으로 더불어 친근 하였으며 그의 행적과 공로가 지대하다.

2.시대적 상황
베드로가 그리스도의 제자로 활동한 시기는 A.D.27년경부터 A.D.60년경으로 약 30여 년 간이다. 이 시기는 예수님게서 공생애 활동을 펼친 전 기간이기도 하다. 베드로는 로마황제 네로가 대 박해를 가할대가지 유대를 중심으로 복음을 전파하였다.
다시 말하면 예수의 공생애 초기부터 로마황제 네로(A.D.54-68년) 통치시기인 A.D.27-68년까지 활약했다. 이 시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이후 오순절 성령 강림과 함께 태동한 초대교회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로마제국 전역으로 확장되던 때였다.
또한 기독교에 대한 유대교의 종교적 박해에 이어 로마 제국의 정치적 박해로 인하여 초대교회가 갖가지 시련을 겪던 시기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때에 베드로는 실로 초대교회의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던 것이다.
(2-1) 네로 황제의 박해
네로 황제가 재임하던 64년에 발생한 대화제 사건은 기독교 역사에 잊을 수 없는 분기되었다. 그가 통치하던 64년 네로는 로마에 발생한 대화제 사건의 원인을 기독교인들에게 돌린 후 극심하게 박해하기 시작했다. 당시 일반들에게 기독교가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네로는 자연스럽게 로마의 대화재 사건을 기독교인들에게 돌려 버릴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런 사실을 수에토니우스(syetibius)가 기독교인들이 형벌을 받은 원인을 기술하면서 “새롭고 사악한 미신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단체인 그리스도인들”이라는 표현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타키투스도 기독교를 가리켜 “매우 위험한 미신” 표현에 비추어 볼 때 당시 사람들은 기독교를 옳게 모르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