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학] 초등사회과에서의 쟁점 중심 교육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쟁점중심교육에 대한 자세한 진술과 함께

초등교육에서의 활용안까지 아우르는

보고서형식의 파일입니다.

쟁점중심교육에대해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목차

1. 무엇이 문제인가?
2. 쟁점중심교육은 시도할 가치가 있는가?
3. 쟁점중심교육을 위해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 것인가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5. 장단점
6. 예시 지도안

본문내용

1. 무엇이 문제인가?
사회과교육의 목적: 민주시민성의 함양에 있으며, 민주시민성의 함양은 문제나 쟁점에 대한 탐구학습을 통해서 가능하다
but 우리의 초등학교 아이들은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왜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왜 그런 일들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한다.
무엇이 문제인가? 대부분의 성인들은 초등학교 아이들이 사회적 쟁점을 학습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 소극적인 자세를 취한다는 것이다.
→ 문제나 쟁점중심교육에 대해 부정적, 소극적 입장을 취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먼저 교사교육에 대해 반성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사회수업과 관련하여 무엇보다 먼저 ‘현실세계와의 연계’, ‘탐구’,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등이 떠오른다고 했지만, 그것을 충분히 가르치지는 않고 있다.

2. 쟁점중심교육은 시도될만한 가치가 있는가?
ㆍ쟁점이란: 사회구성원들간에 심각한 갈등을 야기시키는 문제나 관심사
ㆍ쟁점중심교육이란: 쟁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ㆍ쟁점중심교육의 가정과 신념
① 지식은 지고불변의 진리로서가 아니라 검증가능하며 새로운 근거와 함께 항상 수정될 수 있는 ‘잠정적 가설’로서 받아들여져야 한다.
② 교수(teaching)는 일방적 전달로서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적 활동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③ 학습은 수동적, 기계적인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능동적, 반성적인 과정 혹은 자기주도적, 자기구성적인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④ 사회는 고정적이고 균형과 합의를 이루고 있다기보다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갈등과 다양성에 기초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