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조직행동론] 모던타임즈를 통해 본 조직형태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기계 조직의 발생
2.기계 조직의 특성
3. 이념적 문제 - 소외
4. 대안적 조직형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모던 타임즈”는 1936년 찰리 채플린이 감독, 주연한 흑백 영화이다. 영화는 미국 대공황기를 배경으로 하여 찰리라는 한 공장 노동자의 삶을 블랙 코미디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영화의 개략적 이해를 위해 간단한 줄거리를 알아보도록 한다. 영화에서 찰리는 공장의 너트를 조이는 노동자이다.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단순 반복 작업을 계속하던 찰리는 신경 쇠약 증세로 정신 병원에까지 입원하게 된다. 정신 병원에서 퇴원한 후 찰리는 떨어진 깃발을 흔들다 우습게도 시위의 주동자로 오인 받아 감옥에까지 가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석방된 찰리는 교도소 측에서 추천장을 얻어 다른 공장에서 일하게 되지만 그 공장은 금방 문을 닫게 되어 실직자가 된다. 여기서 부모와 형제를 잃은 좀도둑 소녀를 만난다. 찰리는 다시 조선소에 취직하지만 배를 가라앉히는 해프닝으로 다시 감방 신세를 진다. 다시 출소한 채플린은 백화점에 취직하지만 그곳에서도 쫓겨난다. 소녀가 카페에서 춤을 추며 일을 하게 되고, 채플린도 서빙과 노래를 하기로 하고 취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좀도둑이었던 소녀를 잡으러온 형사들에 의해 둘은 다시 도망가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영화에서 찰리가 일하는 공장은 전형적인 기계 조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찰리는 하루 종일 단순 반복 노동에 시달리며, 사장이 노동자들을 계속해서 감시하고 명령하는 수직적 명령 체계를 갖고 있는 것 등이 기계 조직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찰리가 신경쇠약으로 고통 받는 것은 당시 미국의 대다수의 공장이 실천하던 테일러-포드주의에 의한 노동자의 소외 현상이다.
“모던 타임즈”는 희극 영화로 분류되고 있지만 찰리 채플린은 웃음 속에서 노동자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회사 또는 사회에 의해 흘러가는 삶을 비판적으로 투영하고 있다.
앞으로의 보고서에서는 기계 조직이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 사회 과학적 이론을 들어 살펴볼 것이다. 더불어 기계 조직의 여러 가지 문제점 중 노동자 소외 문제에 주목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조직 문화를 살펴 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1. 아담 스미스 저, 이재석 역 <국부론>(동아출판사 : 1992년)
2. 양창삼 <조직 이론>(박영사 : 1992년 증보판)
3. 오세철 <조직 행동>(박영사 : 1992년)
4. 가레쓰 모르간 저. 오세철 역 <조직 사회학>(현상과 인식 : 1990년)
5. 안토니오 그람시 <미국주의와 포드주의>(거름 : 1993년)
6. Tom burns and stalker, <the management of innovation>(London: tavistock :1961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