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성상품화 현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주제에 맞게 잘 짜여진 레포트입니다.
중간에 사진자료도 있어요

목차

1.자본주의와 성상품화

2.성상품화 개념

3.자본주의 하에서 성상품화 현상

4.광고속의 성상품화
1)자본주의와 광고의 관계
2)성과 광고
3)성상품화 실례-사진자료

5.성상품화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자본주의와 성 상품화

자본주의하에서 인간의 성은 시장 경제의 원리에 의거하여 이윤 증대를 목적으로 상업 문화에 이용되면서 상품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사회에서 향락 산업의 급팽창과 더불어 성문화의 아노미 상태를 유발하였다.
남성 문화는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규정하고 평가한다. 특히 자본주의적 가부장제에서는 여성의 경제 활동조차도 성적인 것과 연관되어 있으며, 성적 매력은 여성의 노동 시장에서 공공연하게 인정된 조건이다. 이렇듯 여성의 선택과는 관계없이 여성의 성적 표현은 남성에 의해 통제되고 있으므로 여성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성의 즐거움을 위해 발달되고 있는 셈이다. 예를 들면, 안내원, 판매원, 호스테스등 서비스 직종에서 여성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이유는 그들이 성적 상품 가치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여성은 노동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성적 매력을 위한 외모 가꾸기에 열을 올리게 된다.
여성이 이렇게 성적 대상으로 취급되면서 이익을 보는 쪽은 자본가이다. 번창하고 있는 음란 외설물과 향락 산업은 자본주의적 이익에 부합하고 있다. 자본가는 대중 매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한 성차별적인 이데올로기를 영속화한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를 위한 전략으로 성의 상품화가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잘 드러난다. 예를 들어 각종 소비 상품에 대한 광고는 성적 매력과 에로티시즘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간은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사물이나 신체의 특정 부위만 부각되는 성적 대상으로 전락한다. 인간의 성과 육체에 대한 물상화는 성에 대한 향락과 퇴폐성을 가중시키고 성의 인간적인 가치를 떨어뜨린다. 이렇듯 끊임없이 성충동을 자극하는 환경에서 인간은 갈망과 좌절을 동시에 느끼며 성의 쾌락을 추구할수록 자본주의에 예속되어 방황하게 된다.
이와 같이 자본주의는 가부장적 성문화와 결탁되어 여성 신체에 대한 물상화와 향락 산업의 번창을 초래하였는데, 이 외에도 성개방 풍조와 함께 수입된 음란 외설물의 범람은 변변한 성교육을 받지 못한 청소년에게 성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 주고 있으며 심지어는 성범죄까지 유발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