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공학] Coding에 관한 인간공학 레포트(키보드)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인간공학에서 coding이라는 것이 나오는데요..
아주 가볍게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 서적이 한개 있는데..
기억이 안나는군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에게 적합한 조작구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작업영역과 조작구의 배치가 맞지 않으면 안 된다. 작업자가 잘못 조작하거나,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조작구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에 관해 이해하기 쉽도록 코딩이 잘되어 있는 경우와 잘되어 있지 못한 경우, 잘되어 있지 못한 경우의 보완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진A>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의 모습이다. 1981년에 최초의 키보드가 나오고부터 변화의 변화를 거쳐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다. 그 변화는 작업시의 오차를 줄이는 쪽으로 진행 되었고,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그럼 어떠한 부분이 코딩이 잘되어있는지 살펴보자.
우선 키 톱(key top)의 모양이 안으로 볼록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것은 볼록한 손가락 끝의 모양에 맞춤으로 인해서 좋은 촉감을 내고 미끄러짐을 방지해준다. 마찬가지 이유로 ‘스페이스 바’같은 손가락 옆 부분으로 누르는 키는 키의 윗부분이 볼록하게 되어있다.
또한, 키보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몇 개의 키(F,J,5)에는 돌기가 있는데, 홈의 포지션에 손가락이 정확히 위치한 사실을 촉각적으로 피드백해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