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학] 현대인의 자녀양육 Q&A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녀양육을 하면서 각 시기마다 겪는 어려운 문제점을 Q&A 로 작성하였습니다. 정성껏 준비해 좋은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신생아기 및 영아기
(1) Q : 아기가 밤에 자주 깨요.
(2) Q : 아기가 새벽에 자주 울어요.
(3) Q : 아기가 잘 놀래요.

2. 유아기
(1) Q : 유아가 친구들과 놀지 않고 혼자 놀이를 해요.
(2) Q : 유치원(유아원)에 가기 싫어해요.
(3) Q : 유아기 자녀가 남의 물건을 그냥 가져와요.

3. 아동기
(1) Q : 아이가 너무 의존적이예요.
(2) Q : 아이가 거짓말을 자주 해요.
(3) Q : 아이의 편식하는 습관이 고쳐지지 않아요.

4. 맞벌이
(1) Q : 직장을 다님으로 인해 아이들과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해 죄책감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 마음에 다가갈 수 있을까요.
(2) Q : 일 하느라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못했는데 아이가 어느새 나쁜 말을 배워서 많이 사 용해요. 어쩌면 좋죠.
(3) Q : 저 나름 데로 일과 아이, 모두 신경을 썼는데 아이 몸이 허약하기만 해요.

5. 외동이
(1) Q : 뭐든 자기가 원하는 대로만 하려고 해요.
(2) Q : 외동아이라 그런지 버릇이 없는데 체벌 없이 가르칠 방법은 없나요.
(3) Q : 아이가 황소 고집이예요.

본문내용

1. 신생아기 및 영아기

(1) Q : 아기가 밤에 자주 깨요.
A : 아기들은 보통 백일이 지나면서 한번에 5~6시간 이상 밤잠을 계속 잘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한번 잠이 들면 아무리 큰소리를 내도 깨지 않는 아기가 있는가 하면, 한밤중에 몇 번씩 깨서 우는 아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생후 7개월까지는 잘 자다가, 그 무렵부터 한밤중 울음을 시작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엄마도 몹시 괴로워지게 됩니다. 어떤 이들은 아기가 편안해질 수 있도록 달래고 젖을 먹여 재워야 한다고 하고, 다른 이들은 밤중에는 잠을 자는 것이라는 규칙을 가르쳐 칼같이 거절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 상반된 주장 때문에 고민하는 엄마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밤에 깨어 우는 아기에게는 젖을 물리거나 안아주는 등의 방법으로 달래어 재우는 엄마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아기가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여 다시 잠을 이룰 수 있도록 훈련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기가 운다고 무조건 껴안기부터 하지 말고 5초 정도 여유를 두고 반응을 보이도록 합니다. 아기는 소리만으로도 안심을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껴안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에는 몇 날 며칠을 울어대어 부모를 당황하게 만들지만, 대개는 우는 시간이 점차 짧아지면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밤중에 우는 아기 가운데는 배가 고파서 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 전에 젖이나 분유를 충분히 먹지 못해서 깨는데, 이때 젖이나 분유를 주기 시작하면 습관이 될 우려가 높습니다. 만약 아기가 목이 말라 하는 것 같으면 분유 대신 물을 줍니다. 그리고 되도록 밤중수유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아기가 정말 배가 고파서 밤마다 깨서 우는 경우라면 무엇보다도 밤에 잠이 들 무렵 수유를 충분히 하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 혹은 옷을 너무 많이 입혀 더워서 깨기도 합니다. 아기의 등이나 배에 손을 넣어 보아 땀이 차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더위나 추위를 느끼지 않도록 옷이나 이불을 잘 조절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밖에 밤에는 기저귀를 이중으로 채워 밤중에도 기저귀를 갈 필요가 없게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 마음속에 불안감이 쌓여 밤에 자주 깰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기가 불안해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서 풀어주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밤중 울음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가끔 자다가 울기도 하고 다시 잠이 드는데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걷기 시작하면서 운동량이 많아지면 밤에는 잘 자기 때문입니다.

참고 자료

http://bebehouse.com
http://www.hanmam.co.kr
http://www.yukyoung.or.kr
http://moonwj.kidneed.com

「맞벌이 부부의 아이교육 뛰어넘기」이은희 (1998) 한울림.
「우리 귀한 외동아이 올바르게 키우는 방법」고시환, 김성애, 김숙희, 김정훈, 윤혜경, 전정재 (2004) 이미지박스.
「맞벌이 엄마의 여유만만 육아법」정은지 (2000) 중앙M&B.
「아이의 행동에 고민하는 엄마를 위한 101가지 육아법」우리누리 (1998) 책이 있는 마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