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학] 이중주어문

저작시기 2003.04 |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이중주어문과 주어
2. 이중주어문에 대한 제 견해와 비교 연구
3. 이중주어문

본문내용

1. 이중주어문과 주어

국어의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이중주어문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중심이 되는 주어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학교문법에서 주어란 설명(서술어)의 주체가 되는 성분을 말한다. 문장의 기본 골격에서 “무엇이(누가)”에 해당하는 말이다. 이 주어는 원칙적으로 체언에 주격조사(이, 가, 께서)가 붙어서 성립한다. 먼저 학교문법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주어에 대한 정의를 기본으로 하고 예외적인 경우에는 주어화(혹은 주제어의 주어화)가 되었다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주어와 주제어를 범위면 에서 살펴보면 주어 < 주제어로 판단해 볼 수 있다.


a. 철수는 공부를 한다.

위의 예시를 보면 기본주어는 존재하지 않고, 「철수는」이라는 주제어가 주어화 되어 주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 주격조사의 범위를 확장해서 은/는 을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은/는 은 의미상으로 한정성이나 대조의 의미 자질을 지니고 있거나 대하여성(aboutness)의 기능을 할 수 있어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주격보어에 포함시키지 않겠다.

a. 고기는 그 애가 잘 먹지.
위의 구문을 살펴보면 은/는 과 이/가의 의미 차이를 확실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고기는」은 다른 것도 아닌 「고기」는 그 애가 잘 먹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한정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잘 먹는다」의 주체는 「그 애」이기 때문에 주어는 「그 애」가 되고 「고기는」은 한정의 기능을 갖는 주제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