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과 사회] 프랑스의 건축역사

저작시기 2001.04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의 건축물과 그 역사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로마네스크 시대의 유럽
◈로마네스크 건축양식의 개관
◈프랑스의 로마네스크 건축
◈고딕 건축의 개관
◈프랑스의 고딕 건축
◈프랑스의 이탈리아 건축
◈브로와의 성과 파리의 궁전
◈ 프랑스의 초기 르네상스
◈ 16세기 후반의 프랑스 건축
◈ 바로크 시대 개관
◈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
◈18세기 프랑스 건축
◈프랑스 로코코 양식
◈신고전주의

본문내용

프랑스건축’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흔히들 에펠탑이라고 말할 것이다. 에펠탑은 프랑스의 상징이 될 만큼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펠탑만 가지고서는 프랑스건축의 전반적인 이해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프랑스 건축의 역사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건축양식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프랑스건축은 유럽의 경향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나아가 그것을 독자적인 그들만의 양식으로 창조하기도 했다. 또, 과거에 창조된 건축물을 토대로 더욱 더 세련되고 개성있는 건축물을 만들기도 했다. 그렇게 역사의 흐름과 발맞추어 걸어온 프랑스건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로마네스크 시대의 유럽
로마네스크는 10~12세기 서․북유럽을 기반으로 성립된 조형양식이다. 5세기부터 시작된 민족대이동의 여파가 안정을 찾은 것은 프랑크족이 9세기 초 샤를마뉴대제의 치하에서 비교적 안정된 사회를 만들었을 때였다. 프랑크 왕국도 9세기 말에는 동․서의 두 왕국으로 분열한다. 그리고 동 프랑크 왕국(지금의 독일에 해당)은 오토왕 치하에서 이탈리아 북부를 수중에 넣고 교회와 제휴하여 신성로마제국이란 이름으로 강력한 봉건제도를 통해 지방의 영주를 결합하고 문화면에서도 유럽세계의 지도자가 되었다. 서 프랑크 왕국(지금의 프랑스에 해당)도 또한 왕권 하에서 국내 통일을 추진하였으나 이곳 지방 영주의 세력이 강하여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특성상 각 지방의 고유한 전통이 문화적으로 표출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