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 볼링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볼링의 모든것을 담았습니다.
사진자료와 여러문서의 편집상 문제로
한글 97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한글97로 전환하면 내용이 잘려나갑니다)

목차

1.들어가기전에-왜 우리는 볼링에 끌리는 것일까

2.볼의 구조와 볼 고르기

3.볼링핀

4.점수계산법

5.볼링장에 가면?

6.에티켓(볼링장)

7.볼링용어정리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전에 - 왜 우리는 볼링에 끌리는 것일까?
볼링의 매력은 혼자서도 즐길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혼자 시간만 있다면 얼마든지 볼링장을 방문하여 즐길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전천후 게임을 즐길수 있다는 것도 볼링의 매력을 유발하는 요인중의 하나이다.
Ⅱ.볼의 구조와 볼 고르기
볼은 표층부<외피>를 이루는 쉘과 볼의 심장과도 같은 코어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쉘은 볼러들이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한 부분이며 레인에 닿는 부분이기도 한다. 쉘의 두께는 1/2 인치에서 5.6인치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쉘은 볼이 핀을 향해 굴러갈 때 레인과 의 스키드와 마찰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Ⅲ.볼링핀
볼링핀은 역삼각형으로 늘어선 하얀 핀들은 작고 가늘 게 보이지만 높이가 38cm 정도나 되고 무게도 1.3-1.6kg 이나 된다. 이는 보통사람의 무릎 높이에 해당하는 높이와 무게이다.
Ⅳ.점수계산법
볼링의 점수는 얼핏 보기에는 어려고 복잡한 듯 하지만, 그 기본은 10개의 프레임의 단순한 '덧셈'이다. 스페어(두 번째 투구에서 핀을 모두 쓰러뜨림)와 스트라이크(첫번째 투구에서 모든 핀을 쓰러뜨림)의 경우에만 보너스점이 가산되는 것이다.
Ⅴ.볼링장에 가면??
핀 스폿: 핀이 서 있는 점을 말한다.
거터: 레인 양 쪽에 길게 늘어선 홈을 말한다
타겟 스폿: 목표가 되는 점을 말합니다 핀을 겨냥하고 볼을 굴리는 것이 아니라 이 타킷 스폿을 보고 볼을 굴리는 것이다.
Ⅵ. 에티켓
1.오른쪽 우선의 원칙
-옆 레인의 사람과 동시에 투구하면 위험하다. 어프로치에 옆 레인의 사람과 동시에 올라갔을 경우에는 먼저 오른쪽 사람에게 우선권이 있다. 그렇지만 어프로치에 먼저 올라갔을 때는 왼쪽이나 오른쪽에 관계없이 먼저 투구하면 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에서 "볼링"이라고 치면 나오는 블로그들이 유용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