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의 리얼리즘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본 문
1) 연암 박지원의 사상과 문학관
2) 양반전에 대한 이해
가) 한국 문학의 사실주의
나) 「양반전」의 배경설
다) 「양반전」과 연암 박지원
라) 「양반전」에 대한 가치 평가
마) 「양반전」에 나타난 리얼리즘적 요소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2. 본 론

연암 박지원은 봉건사회가에서 근대사회로 변화하는 사회적 전환기의 조선후기를 살다 간 선각적 지식인이다. 그는 새로운 자연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리주의를 주장했으며, 관념적 학문을 떨쳐버리고 실용적인 학문을 주장했다. 또한 그는 당시의 사회가 떠안고 있던 많은 부조리한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그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방안들을 제시하고 사회의 신분적 불평등을 해소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그가 남긴 전(傳)이나 소설에는 이러한 그의 의식이 깊이 투영되어 있으며, 이들이 일찍부터 논자들의 주목을 받게 된 일차적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연암은 자신의 주장을 글로 표현함에 있어서 비유와 암시, 그리고 풍자 속에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뜻을 숨겨놓고 말하곤 한다. 때문에 그의 작품이 담고 있는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 우선 연암 박지원이 그의 여러 작품들에서 말하고자 하는 그의 생각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연암 박지원의 사상과 문학관
조선후기 서민들의 의식이 깨어지고 실학이 대두되면서 현실을 비판하고 풍자하는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연암 박지원의 한문단편소설들이 그 대표적인 작품들이라 할 수 있는데, 그는「허생전」,「양반전」,「호질」등의 작품을 통해서 당시에 만연했던 양반사회의 부도덕한 면들을 신랄하게 고발하고, 실리를 추구하지 못하고 형식에만 얽매여 있는 현실을 풍자하고 있다.
연암은 시대의 흐름에 순종하기보다는 시대를 비판하고 풍자하면서, 실제적인 현실에서 이용후생하는 실학을 추구하였다. 또한 연암은 편리한 생활과 원활한 경제 활동을 위해서는 유통경제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열하일기」작품의 곳곳에서 보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