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공 실험(환경실험)]고체의 융점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4.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cod측정값 및 결과 고찰까지 있습니다..
참고에 많은 도움이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 목적
■ 이론
■ 실험기기 및 시약
■ 실험결과
■ 고찰
■ 실험시 유의사항

본문내용

■ 목적
고체의 용융점을 융점측정기를 통하여 측정해보고 기름 중탕을 이용하여 융점 측정 장치를 직접 제작하여 융점을 측정해본다. 이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한 융점으로 고체의 용융점을 알아본다.

■ 이론
● 용융점 : 녹는점 또는 융해점이라고도 한다. 순수한 결정성(結晶性) 고체를 가열하면 구성입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여,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외전운동을 일으키면서 자유롭게 되어 유동성(流動性) 액체가 되는데, 이때의 온도를 녹는점이라 한다. 녹는점은 고체와 액체가 공존하는 온도로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보통 1atm하에서의 융해온도를 그 물질의 녹는점이라 한다. 다만 물질에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거나 압력이 변하면 녹는점도 그에 따라 변한다. 유리․플라스틱 등 비결정질(非結晶質) 고체에는 녹는점이 뚜렷하지 않다.
● 용융(熔融) : 녹음이라고도 한다. 물질의 상변화(相變化)의 하나이며, 모든 물질은 어떤 온도에 이르면 이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결정질(結晶質) 고체는 일정온도에 도달하면 갑자기 녹기 시작하고 고체가 전부 녹을 때까지는 온도가 그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이것은 고체를 가열해 가면 어느 온도점에서 분자의 열운동에너지가 분자가의 결합에너지를 웃돌고 고체 내의 규칙적인 분자배열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이진휘저: 화공실험. 서울산업대,
차기원저: 분석화학. 희중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