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정치사상] 율곡 이이의 정치사상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레포트라기보다는 수업 발제문입니다.
율곡 이이에 대한 제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페이퍼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철학사상
- 이기론
- 인성론
2) 정치사상
- 민본 덕치주의
- 현실의식과 역사의식
- 여론정치

3.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중종 31년(1536)에 태어나 선조 17년(1584)에 작고한 율곡 이이는 조선이 낳은 철학자, 교육자이자 경세가였다. 또한 그 당시 안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혼란을 겪었고, 밖으로는 국력이 약화됨에 따라 정국은 풍전등화격인 상황이었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율곡 선생은 그의 사상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사상에 입각하며 현실을 개선하고자 했던 개혁가이기도 했다. 그러한 까닭에 훗날 실학사상에 영향을 미쳤다고도 한다.
이이가 정계에서 활동할 당시의 현실적 배경을 살펴본다면 당시는 4대 사화가 끝나고 선조에 의해 새로운 정치가 모색되던 때에 해당된다.
정치적으로는 비교적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관리들이 무사 안일과 사리 사욕의 타성에 젖어 있 었으며, 사림의 갈등과 알력이 노골화되고 동, 서 붕당으로 당쟁이 싹트기 시작하는 때였다.
경제적으로는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 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하여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대였다.
사회적으로는 연산 시대의 악법이 그대로 상존해 있어 법 정의가 실현되지 못하고, 인사제도는 능력과 공정성이 보장되지 못하며, 을사사화의 여독이 아직 남아있어 구시대의 청산이 개혁의 중요 과제로 대두되며, 사림의 명예회복이 공론화되는 시대였다. 아울러 공직 윤리가 무너지고 선비의 기풍이 더러워져 기강이 해이된 현실이었다. 특히 신분적 차별이 극심하여 서얼, 천민 등의 인권과 민생이 위태로웠던 시대였다. 뿐만 아니라 인심이 타락하고 사치 풍조가 만연하여 새로운 가치관과 윤리의식이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하면서 퇴계선생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추앙받는 율곡 이이의 사상과 그가 그 사상에 입각한 것들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하고자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평가를 내려본다.

참고 자료

이진표, 『한국사상사』, 학문사, 2002
예문동양사상연구원ㆍ황의동, 『한국의 사상가 10人 율곡 이이』, 예문서원, 2003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류태건, <이황과 이이의 우주론과 인성론 비교 정리>, 2005
인터넷- 율곡학회, http://www.yulgok.or.kr/default.htm
인터넷- 율곡사랑 http://www.yulgok.co.kr/index3.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