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관리론] 왜 F.C. SEOUL 인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왜 F.C. SEOUL 인가? 라는 주제로 조사 분석한 마케팅관리론 팀프로젝트입니다. 파일안에 분석한 그래프와 삽화를 중심으로 발표한 것은 많은 사람이 일일이 조사하여 마케팅관리론에 입각한 4P,환경분석등을 분석하여 만들었습니다.

목차

Ⅰ. Intro
1. 왜 「F.C. 서울」 인가?
2. 구단 연혁
3. 선수단 구성

Ⅱ. 현황

Ⅲ. 환경 분석
1. 미시적 환경 분석
1) 소비자 측면
2) 경쟁자 측면
3) 공중 (Publics)
2. 거시적 환경 분석
1) 경제적·통계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Ⅳ. SWOT
1. S - strength
2. W -weakness
3. O - opportunity
4. T - threat

Ⅴ. 4P Mix
1. 현재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2. 발전 과제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Ⅵ. Vision

본문내용

Ⅰ. Intro

1. 왜 「F.C. 서울」 인가?
▸ 2002년,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에서 열리게 되었다. 그동안 남미와 유럽에서만 개최되던 월드컵이 21세기를 맞이하여 아시아에서도 개최된 것이다. 이는 세계 축구계에서 아시아의 지위가 그만큼 성장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 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에서 열렸던 [2002년 한·일 월드컵]은 두 나라의 축구산업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월드컵과 같은 국제적 행사를 아시아 최초로 개최함으로써 대외 이미지 및 제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기회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1회성 행사인 월드컵의 개최를 위해 2조원이 넘는 자금을 쏟아 부어 전국에 10개의 경기장을 만든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월드컵 후에 대해 걱정하게 하였다. 즉, 엄청난 규모의 자금이 투입된 경기장에서 지속적인 경제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월드컵의 의미가 약화될 것이라는 말이다.
월드컵 구장의 사후 활용과 연관해 정부 및 구장 소재 지자체들은 관련제도의 개정을 통하여 '수익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속적 활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연관해 등장하게 된 방안이 「신생 프로 축구팀의 창단」 이다. 10개의 월드컵 개최도시 중 서울을 비롯한 인천, 광주, 대구, 전주, 제주 등 6개 도시를 연고로 하는 프로팀이 없었고, 이들 지역의 경우는 수익시설 입주 희망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만큼 매력도가 떨어져 수익시설의 임대 및 분양가능성이 매우 낮을 것이라 예상되었다. 즉, 연고 프로팀의 존재 여부에 따라 구장의 활용 방안과 수입에는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월드컵을 통해 우리 국민의 축구에 대한 관심을 이미 확인 한 후였기 때문에 「신생 프로 축구팀의 창단」은 마치 필연적인 과제처럼 부각된 것이다.
그 후 시민구단의 형태를 띠며 대구에서는 「대구 F.C.」와 인천에서는 「인천 유나이티드」 등의 새로운 프로 구단이 창단되었고 광주에서도 「광주 상무」라는 약간은 기형적인 군 소속 프로팀이 창단되게 된다. 이들과 더불어 다른 세 곳에서도 신생팀 창단을 위한 노력은 있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수도이자 최대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서울에서의 창단 노력은 몇 개의 기업이 각축전을 벌일 정도로 치열하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서울시 당국과 축구협회와의 의견 조율에 실패하며 가장 먼저 될 것처럼 진행되었던 서울에서의 신생팀 창단은 물거품이 되어버렸다. 이에 축구계에서는 신생팀의 창단이 어렵다면 기존의 타 지역 연고팀의 이전을 두 번째 카드로 제시하게 되었다. 서울로의 연고지 이전은 그동안 타 지역에서 그 기반을 확고히 다져왔던 구단들에게도 매력적인 제안으로 다가왔고 이에「안양 LG」구단과「부산 아이콘스」구단이 서울로의 이전을 추진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