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선도의 행공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문이 많이 섞여있습니다.
국선도책 참고하여 썼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국선도의 정체
1)제1절 수도(修道)의 사실(事實)
2)제2절 수도(修道)의 규범(規範)
3)제3절 수도의 준행(遵行)
4)제 4절 정기신(精氣神)의 보양(保養)
5)제 5절 정기신(精氣神)의 순성(順性)
6)제 6절 호흡(呼吸)의 중요성(重要性)
7)제 7절 조신(調身)과 기(氣)
8)제8절 수도(修道)의 주의사항(主義事項)

3.결론

본문내용

국선도의 정체

국선도 단리(丹理)의 수도(修道)는 행고(行苦)를 겪으며 공덕(功德)을 들여 공력(功力)으로 행동(行動)하여야 하므로 행공(行功)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단자리에 원기(元氣)를 얻는 방법과 더불어 그 원기를 토대로 온몸을 고루 움직여 주는 데서 그 기운(氣運)과 체력(體力)은 더욱 강화하여져서 최후에는 정신(精神)과 육체(肉體)속에 원기의 기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돌단자리를 중심(中心)으로 한 깊은 숨쉬기로 정(精)을 충일(充溢)시키는 축기(蓄氣) 방법(方法)이 바로 국선도 수도(修道)의 기초가 되는 것이니 단전행공(丹田行功)과 굴신동작(屈神動作)도 고요히 숨쉬기를 하고 서서히 몸의 동작을 바꾸어 가며 하여 주는 것이 모두 기를 쓰지 않고 모으려는 자세인 것이다.
그러나 심호흡적 단전호흡만 가지고는 국선도의 도력을 체득하지 못하므로 국선도 특유의 도법 원리를 알고 실천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입도(入道)를 하려면 먼저 수도의 마음자세부터 올바로 가져야 된다. 이를 도심(道心)이라 한다.
도심(道心 )이 없이 도(道)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다.
마음의 조심과(調心)과 숨쉬기의 조식(調息)과 몸의 움직임의 조신(調身)이 될 때 조화가 되어 이는 승화하며 대자연의 조화로 천인묘합(天人妙合)의 경지에 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마음의 자세로 조심과 도심의 몇 가지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1. 대효지심(大孝之心)을 가져야 한다.
대효의 마음이란 사람은 자연의 아들이고 정신은 우주정신을 받고서 태어 났으니 우주정신과 나의 정신을 하나라는 생각을 새겨 가지고 그 고마움을 간직아여야한다.
다음으로 선조와 부모에 대한 고마움을 가져야 한다,
우주의 정신을 받고 부모에게 육신을 받아 세상에 태어 났으므로 우주와 선조 그리고 부모에 대한 지극한 효심을 대효지심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