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발전] 문화 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4.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특징
3. 문화의 구성 요소
4. 문화의 교육적 기능
5. 문화 과정의 개념
6. 문화 과정으로서의 교육
7. 문화 변화와 교욱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인간이 문화를 갖고 있고, 그것을 전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문화를 건설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 만큼 문화는 인간사회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인간은 많은 노력을 해야 하고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교육을 문화의 한 과정으로 볼 수가 있다. 그것은 문화가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계승되고 발전함을 뜻한다. 교육이야말로 문화가치를 학습시켜 줄 뿐만 아니라 문화화의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한 개인이나 한 사회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가 점차 산업화되면서 대중 문화의 출현, 문화지체의 심화, 부분문화의 증가 등의 현상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점점 커지고 있다. 교육과 문화의 관계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교육과 문화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문화의 개념과 특성,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문화변화와 교육,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Ⅱ.본론

1.문화의 개념

인간이 살고 있는 곳에는 어디에나 어떤 형태로든 문화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문화의 의미는 각각 다르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170여 가지가 넘는 문화에 관한 정의를 한 마디로 진술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문화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굳이 하나로 통일시킬 필요성도 없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의 문화행위와 문화현상은 우리들 자신의 입장에서 그것을 이해하고 정의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문화에 대한 고전적인 개념 정의가 이루어진 것은 1871년 영국의 인류학자인 타일러(E.B. Tyler) 에 의해서였다. 타일러에 의하면, 문화란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룰, 관습 및 사회성원인 인간에 의하여 습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을 망라한 복합체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송병순 외 5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박연채 ‘교육학’고시연구원 199
♦김영자 외 2인 ‘교육사회’ 동문사 1995
♦석태종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3
♦장효선외 2인 ‘신교육사회학’ 법문사 1995
♦한민석 ‘TV로 보는 교육학’한국교육문화원 2000
♦최정숙. 박용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