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완동물] 애완견의 특성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자료의 주제는 애견의 특징입니다. 우리가 집에서 기르는 강아지의 특성과 행동에 주목하여 더욱이 그들이 표현하는 바를 알 수 있고,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목차

올드잉글리쉬쉽독의(올드) 특징과 집에서 기르는 애완견의 특징

본문내용

【강아지의 특징】

한자로 견(犬)·구(狗)·술(戌) 등으로 표기한다. 포유류 중 가장 오래된 가축으로 거의 전세계에서 사육되며 200여 품종이 있다. 개는 이리·자칼(jackal) 등이 조상이라고 하는데, 이는 개와 교배하여 계대(繼代) 번식의 가능성이 있는 새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즉 개에 이들의 혈액이 혼혈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개골이나 치아의 구조를 보면 개는 혼합된 것이 아니며, 또 그들 중의 어느 것에서 생긴 것이라고도 여겨지지 않는다. 아마도 개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야생하는 딩고(dingo)나 남아시아에 반야생상태로 서식하는 개와 흡사한, 절멸된 야생종에서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같은 야생종이 세계의 몇 개 지역에서 별개로 가축화되어 그들의 선택과 그들 사이의 복잡한 교배에 의해 현재와 같은 다수의 품종이 생겨난 것으로 여겨진다. 개가 인간에게 사육되었다는 가장 오래된 기록은 페르시아의 베르트 동굴의 것으로 BC 9500년경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이어 BC 9000년경의 것으로 추산되는 독일 서부의 셍켄베르크개가 있는데, 크기와 두개골의 형태가 오스트레일리아의 딩고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 그 후 신석기시대에는 몇 품종이 사육되었는데, 최초의 가축화는 적어도 제4빙기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고 있다.▶ 형태 개는 꼬리가 비교적 짧고 몸길이의 2분의 1 이하이다. 귓바퀴[耳介]는 거의 삼각형으로, 크고 앞으로 넘어뜨리면 적어도 눈에까지 닿는다. 동공(瞳孔)은 원형이며, 입술이 두툼하고 코에서 양 눈 사이에 걸쳐 뚜렷한 경계선이 있다. 이러한 특징은 이리와 공통된 점으로, 둘 사이에는 형태적으로 몹시 흡사하여 외형으로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발가락은 앞발에 5개, 뒷발에 4개로 발 끝만 땅에 대고 걷는 지행성(趾行性)이다. 피부에는 땀샘[汗腺]이 없다. 맹장은 있으나 정관선(精管腺)은 없다. 크기는 품종에 따라 달라 어깨높이 8∼90cm, 몸무게 0.4∼120kg 등 다양하다. 털은 긴 것, 짧은 것, 그 밖에 털이 없는 것도 있으며, 빛깔이나 무늬의 변화가 많고 꼬리 끝에 흰색 무늬, 눈 위에 원형의 엷은 무늬, 어깨에 십자 모양의 짙은색 무늬 등을 나타내는 것이 많다.

참고 자료

애완동물기르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