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정치문화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5.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문화의 개념
2. 정치문화의 구성요소
3. 정치적 대상
4. 정치문화의 유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정치의식이나, 정치적 태도를 설명하면서 그 나라의 역사적 전통이나 문화적 배경을 관련짓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만일 어떤 사람이 태어난 나라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그가 이상의 정치상황에서 어떻게 행도하고 또한 특정의 정치적 사태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예측을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정치적 상황-권위주의적 정치풍조, 정치적 불신, 정치적 불안정 등-도 따지고 보면 한국이란 특유한 나라의 문화적 환경 속에서 조성된 하나의 현상인 것이라 볼 수 있다.
사실 우리가 의식하고 있는 사실의 대부분은 그것이 어느 정도 누군가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먼저 보고난 뒤 정의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정의를 내리고 난 다음에 보게 된다.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복잡 다양한 사태에 관하여 우리는 이미 우리 문화가 우리들에게 정의한 것을 보고 있는 것이며 우리 문화상의 고정관념에 의하여 규정된 것을 골라서 지각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고작해야 안방의 텔레비전이나 신문지상을 통하여 우리 문화의 규격에 따라 미리 취사선택된 내용을 보고 읽을 뿐이며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전혀 경험하지 못한 것에 관하여 태도를 갖게 된다. 즉, 경험이전에 형성된 태도에 관하여 이러한 편견을 합리화해 주는 사태를 후에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일단 우리가 어떤 문제에 관하여-예를 들어 공산주의를 싫어한다든가 일본을 불신하는 등-강한 감정을 갖고 있으면 이에 바대되는 어떤 사실들을 받아드리는 일은 어렵다는 것을 알게된다.
이와 같이 문화는 우리의 의견 및 태도를 형성할 뿐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사건들을 관착하고 이들을 해명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양한 정치적 변화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먼저 기본적으로 정치문화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