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라크 전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라크전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목차

-들어가는말
-현대전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이라크의 생태환경
-수질오염
-대기오염
-토양오염
-사회문화적 환경파괴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우리가 '환경파괴, 환경파괴' 하지만 실제로 전쟁만큼 환경에 큰 파괴를 미치는 오염행위가 없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전쟁이 자주 있었던 지역이나 타민족의 침략을 자주 받았던 지역들을 보면 거의 다 황폐하고 사막화되어 버렸다. 전쟁이 일어나거나 다른 민족의 침략을 받거나 하게 되면 그 지역은 거의 초토화되어 버린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이번 이라크전쟁은 환경테러나 환경약탈행위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본다. 우리가 이번 발표과제를 통해서 이라크전쟁이 환경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 현대 전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현대 전쟁은 고대, 중세의 전쟁에서처럼 지역적이고 일시적인 산림과 생활터전의 파괴와는 달리 전 지구적인 범위의 광범위한 지역에 장기적이고 치명적인 폐해를 줄 수 있다. 현대전쟁은 ‘부수적 희생’이라는 냉소적 단어로 표현할 만큼 환경, 경제 등 막대한 결과를 초래하면서 종결되어 진다. 그중에서도 환경 파괴의 정도는 전쟁의 기간, 사용된 무기, 전쟁이 발발한 곳이 어떤 지역이며 어떤 생태계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그 피해 정도도 상상을 초월한다. 현대의 전쟁의 발발로 인해 많은 환경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예로 베트남전쟁을 들 수 있다. 베트남 전쟁 때 미국은 정글지역의 나뭇잎을 제거하여 전투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1964년 7월부터 1970년 10월까지 무려 7년간 베트남 전국토면적의 18%에 달하는 지역에 1200만 갤론의 고엽제를 살포하였다. 고엽제는 정글의 풀과 남들의 녹색부분을 모두 초토화시켜 정글 생태계가 파괴되었고 고엽제의 폐해로 인하여 그 당시 전쟁에 참가했던 군인들은 물론이고 많은 수의 베트남 주민들이 기형아 문제 등으로 지금까지 후유증을 앓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