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 귀족제사회(貴族制社會)의 성립 - 배경과 형성과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중국 위진남북조시대(중세)의 귀족제사회의 성립을 그 배경과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참고문헌의 논문들을 보고 발제하여 정리함.

목차

Ⅰ. 머리말

Ⅱ. 귀족제사회의 성립 배경
1. 호족의 향촌지배와 자영농민
2. 청(淸).탁(濁) 이류(二流)의 대립과 그 사회적기반
3. 일민적(逸民的) 인사(人士)와 황건의 난

Ⅲ. 귀족제사회의 성립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중국사상 위진남북조시대(魏晋南北朝時代)는 진한(秦漢)과 수당(隋唐)이라는 거대한 통일왕조(統一王朝) 사이에 끼어있어, 정치적으로는 그 전후 시대와는 달리 분열의 시대이고 또한 여러 면에서 고유한 역사적 현상을 가지고 있어, 독자적인 성격을 갖는 역사적인 일시대(一時代)로 인식되고 있다. 귀족제라는 독특한 성격은 이 시대를 ‘귀족제사회’라고 부르는데 어색하지 않을 만큼 하나의 독립적인 시대로서의 가치를 가져다주었다.
귀족제사회란, 귀족 또는 호족(豪族)이라고 불리는 사회계층이 널리 존재해 그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방면을 책임지는 중심적 지위에 있었던 체제를 말한다. 이 같은 사회체제는 3세기 이후 육조(六朝)시대를 지나 당대(唐代)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사회의 분명한 특징이었다.
따라서 위진남북조시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귀족제라는 이 시대의 특징적인 현상을 파악하여야하며, 또 이를 위해서는 귀족제사회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 성립배경과 과정을 알아야 할 것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귀족제사회의 성립에 대하여 정치사적·제도사적 시각에서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의 변화에서부터 그 문제를 살펴보면서 귀족제사회의 성립 배경과 그 과정을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가와가쯔 요시오(川勝義雄), 이윤화 역, 「귀족제사회의 성립」,『세미나 위진남북조사』, 서경, 2005.
가와가쯔 요시오(川勝義雄),『육조귀족제사회의 연구』.
朴漢濟, 「魏晋南朝 貴族制의 展開와 그 性格」, 『講座 中國史』Ⅱ(서울大學校東洋史學硏究室 編),
지식산업사, 1989.
朴漢濟, 「魏晋南北朝時代 貴族制硏究에 대하여」, 『韓國學論叢』5, 國民大韓國學硏究所, 1983.
다운로드 맨위로